독 일 어 가 곡
슈만의 대표적인 연가곡으로는 하이네의 시를 가사로 한 <노래모음집(Liederkreis, Op.24)>, 아이헨도르프의 시를 토대로 한 <노래모음집(Liederkreis, Op,39)>, 사미소의 시에 붙인 <여인의 사랑과 생애(Frauenliebe und Leben, Op.42)>, 그리고 하이네의 시를 바탕으로 한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사미소(A.v.Chamisso 1781-1838)의 시를 가사로 한 <여인의 사랑과 생애>는 슈만의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1840년에 작곡된 것으로 선율의 아름다움과 서정성에 있어서 더없이 탁월한 모습을 보여준다. <여인의 사랑과 생애>는 한 여인이 처녀시절과 미망인이 되기까지의 삶을 노래한 연가곡으로 제1곡-3곡은 연모하는 남성과의 만남에서 부터 사랑하기까지를, 제4곡-5곡은 결혼의 행복한 나날들을, 6곡-7곡은 출산으로 어머니가 된 기쁨을, 제8곡은 남편의 죽음으로 마침내 미망인이 돼 버린 여인의 삶을 각각 묘사하고 있다. 4곡 Du Ring an meinem Fingler (나의 손가락에 끼워진 반지) 엘리자베스 그륌머, soprano 약혼반지를 처음 겨 본 처녀의 즐거운 마음을 서정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 너 나의 손가락에 끼워진 반지여, 바로 그때에 너는 나를 일깨워 주었네, 나의 눈을 더 뜨게 해 주었네, 무한히 깊은 삶의 가치에" (3연) 슈만은 선율 하나하나를 시상에 초점을 맞췄다. 밝은 표현이나 찬미하는 가사에는 상행하는 도약선율을 사용했고, 곡의 클라이막스에서는 높은 음의 사용과 순차적인 상행진행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 시(가사)와 잘 어우러진 성악성부를 반주부가 효과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기쁜 심정과 경쾌한 느낌이 드는 시에서는 분산화음과 스타카토를 즐겨 썼으며, 긴장과 이완부분에 있어서는 순차적인 상,하행 진행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특히 슈만가곡의 특징인 후주에서는 곡 전체를 정리해 주는 듯한 독립성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