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onín Dvorák 1841∼1904 의 교향곡 1번 C 단조, Op.3 '즐로니체의 종' Symphony No.3 in Eb major, Op.10 를 감상하겠습니다. 체코 작곡가. 프라하 근교 넬라호제베스 출생. 여관과 푸줏간을 경영하는 집의 장남으로 태어나 1857년부터 오르간학교에서 2년 동안 공부하였는데, 극장이나 음악회를 찾아다니며 베를리오즈?리스트?바그너의 음악을 들을 기회도 가졌다. 졸업 후 레스토랑 등에서 비올라연주자로서 생활하다가 60년대 초 체코슬로바키아 가설극장 관현악단에 입단, 62년부터 10년 동안 비올라연주를 담당했다. 이때에 그는 많은 오페라작품을 접할 수 있었으며, 또한 66년 그곳의 지휘자로 부임한 B. 스메타나의 영향을 받아 당시 고조되던 체코 민족운동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드보르자크의 이름이 비평가의 주목을 끌게 된 최초의 작품은 민족적인 제재를 다룬 애국시 《백산(白山)의 후계자들》에 의한 합창찬가로서, 이것은 73년에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74년 성 아다르베르트교회의 오르간주자가 되었고, 단막 오페라 《완고한 자들》로 가설극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으나, 생활은 여전히 궁핍하여 이 해부터 오스트리아 정부에서 주는 장학금을 받기 위해 해마다 작품을 제출하였다. 그러던 중 77년 심사위원인 J. 브람스에게 높이 평가되어 베를린출판사에서 작품이 출판되고 그의 이름도 국내외로 퍼지게 되어 이 때부터 지휘활동도 시작하였다. 84년부터 9회에 걸친 영국 방문에서 대환영을 받았으며, 91년에는 케임브리지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학위를 받기도 했다. 92년 뉴욕내셔널음악원의 초청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음악원 원장 및 작곡교수로 있었으며 이때 아메리카대륙에서 받은 강한 인상은 교향곡 제 9 번 《신세계》와 첼로협주곡 등의 걸작을 낳았다. 95년 귀국하여 프라하음악원 작곡교수가 되었으며, 그 뒤 교향시와 오페라 작곡에만 몰두하게 되었다. 1901년 오스트리아 종신 상원의원으로 추대되었으며, 프라하음악원 원장에 취임하는 등 많은 영예를 얻었으나 1904년 5월 1일 신장병으로 사망하였다. 드보르자크는 슈베르트와 비견되는 다작(多作)의 천재로서 샘솟는 듯한 악상으로 거침없이 써내려간 작곡가였다. 그의 초기의 작품에서는 베토벤?슈베르트의 영향을 볼 수 있으며, 바그너와 리스트에 열중했던 시기에는 민족적인 것을 상실한 듯한 경향을 보인 적도 있었다. 그러나, 1866년의 프로이센-오스트리아전쟁에 패배한 오스트리아가 체코슬로바키아에 대한 압력을 완화시키자, 체코슬로바키아의 민족운동에 대한 열망도 높아지게 되는데 따라서 드보르자크의 그 뒤의 작품에서도 일관적으로 흐르는 체코적인, 혹은 슬라브적인 면을 볼 수 있다. 그는 생애 후반기에 표제음악에 몰두하여 걸작을 남겼는데, 협주곡?교향곡?교향시?피아노곡?오라토리오?칸타타?합창곡?가곡 등 여러 분야에서 작품을 썼으며, 특히 시적인 《루살카》는 그의 오페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Symphony No.3 in Eb major, Op.10드보르작은 선배들인 베토벤, 슈베르트, 모짜르트 그리고 바그너, 리스트 까지 많은 음악가들의 영향을 받았는데요. 드보르작이 스메타나를 만난 후부터 차츰 독자적인 음악의 길을 걷게 되는데 그렇다고 스메타나와 같은 류의 음악을 작곡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 사람이 바로 브람스 인데요 다음에 브람스의 교향곡을 소개해 드릴 때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순수음악이 19세기의 시대 상황에 맞물려 정체할 때 고전파 음악의 기존 형식에 민족주의 음악을 절묘하게 붙여낸 새로운 분위기의 음악을 만들어 냈는데 드보르작 또한 이러해서 약간은 혁명적인 냄새가 나는 스메타나의 음악과는 구분이 되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드보르작은 체코의 민속무곡을 가미하여 체코 특유의 분위기를 음악으로 완성시켜 나갔고 미국에서 만든 작품들도 이에 연계하여 흑인 영가나 심지어는 인디언들의 음악도 조국인 체코의 음악에 접목시킬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을 모르더라도 드보르작의 음악을 접하다보면 꼭 우리나라가 옛날 외세에 억눌려 있던 상황을 서양음악으로 표현한다면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가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떤 책에 보니 드보르작의 교향곡은 용기를 잃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밝고 건강한 음악으로 분류되어 있더군요. 아직 드보르작의 개성이 완성된 시기의 작품이 아니라서 리스트나 바그너의 그림자를 느끼게합니다. 베토벤 6번 전원의 분위기도 실려 있구요. 최선 : 리보 페섹/체코필/버진 클래식스 – 이 음반은 1995년에 녹음된 신판 해석입니다. 그래도 노이만 보다는 못하군요. 음질은 굿! 차선 : 좌르비/스코틀랜드 국립교향악단 – 1987년에 녹음된 음반인데요. 서구 악단의 해석 답지않게 동구권 연주의 냄새가 배어 있는 해석입니다. 참고로 좌르비는 림스키 코르자코프의 세헤라자드 해석이 유명합니다. -- [글출처: 실용오디오] Antonín Dvorák 1841∼1904 London symphony Orchestra / István Kertész, Cond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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