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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Mozart / Serenade No.13 In G major `Eine Kleine Nachtmusik

P a o l o 2018. 9. 30. 20:36
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Aust.) 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Aust.)
의 세레나데 제13번 '아이네 크라이네 나흐트무지크' k525
Serenade No.13 In G major 'Eine Kleine Nachtmusik' k.525
를 감상하겠습니다.

그의 아버지 레오폴드는 잘쯔부르크 대사교의 궁정 음악가였는데 1762년에 그는 뮌헨과 비인 등지로 연주여행을 하여 절찬을 받았습니다. 다시 1763년부터 3년간 프랑스,영국,네덜란드 등지를 돌았으며 1767년부터 2년간은 비인으로, 1769년부터 3년간에 걸쳐 이탈리아를 3회나 연주 여행을 하였습니다. 그는 여행 지에 따라 새 지식을 배웠고 작곡 기법 등을 함께 습득 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이탈리아적인 명랑한 면과 독일적인 건강한 화성에 고전파 시대의 중심이 될 만한 기량을 겸해 배웠던 것입니다.
1777년에 그는 만하임을 거쳐 파리에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는 고향에서 한 때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와 궁정 악단의 악장으로 있었는데 1781년 25세 때 비인으로 가서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10년간 가난과 싸워 가면서 활약하였습니다.
그의 음악은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으며 단정하고 아름다워 동심에 찬 유희와 색채, 그리고 자연스럽게 흘러 내리는 창작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그의 음악을 궁정 음악이라 부르는 이도 있습니다. 단정한 스타일, 많은 하아모니,간결한 수법을 겸해서 지니고 있습니다. 그의 말대로 멜로디는 음악의 엣센스라고 할 정도로 그의 선율은 아름답고 풍부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그의 음악의 밑바닥에는 한 줄기의 애수가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짜르트의 음악은 하이든과 강한 대조를 보인다고 하지만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의 작품은 1000여 곡 가까운데 모두 모범이 될 만한 것이며 인류에게 귀중한 유산을 남겨 주었습니다. 그는 작곡의 중점을 오페라에 두었으나 교향곡,협주곡,실내악,미사곡 등 매우 광범한 작곡 활동을 하였습니다.

Serenade No.13 In G major 'Eine Kleine Nachtmusik' k.525 (1787)

'세레나데'라고 하면 흔히 저녁에 연인의 창밖에서 사랑을 고백하며 노래를 한다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이라고 생각하겠지만, 18세기에 유행했던 세레나데는 이 같은 낭만적인 소품들과는 다른 개념이다.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시대인 18세기의 세레나데는 와 교향곡의 중간쯤의 성향인 다악장의 기악곡을 일컫는 용어였다.

보통 4악장 정도 길이의 악곡인 세레나데는 부호들의 행사가 있을 때나

귀족들의 살롱과 정원에서 즐겨 연주되었다.

모차르트는 13개의 세레나데를 썼는데, 이 곡은 명랑하고 우아한 멜로디로 인해 널리 알려지고

인기가 높은 작품이다.

그가 31세이던 1787년 작곡된 이 곡의 제목 ≪아이네 클라이네 나하트뮤 지크≫는

'작은'이라는 뜻의 '아이네 클라이네'와 야곡(夜曲)의 뜻인 '나하트뮤지크'가 합쳐진

독일어로 '소야곡', '세레나데'를 일컫는 말인데,

또한 현악 5부로 구성되었다는 다른 세레나데 들과 좀 다른 점 때문에

'현악 세레나데'라고도 불려진다.

그리고 모차르트의 작품 목차를 보면

이 곡의 작곡 당시에는 세레나데의 원칙대로 5악장 구성이었다고 추측되는데

현재 전해 오는 이 곡의 구성은 교향곡 적인 4악장의 구성이다.

 분실이 된 3 악장의 부분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는데,

그것이 우연한 소실인지 또는 누군가에 의해 고 의로 생략된 것인지도 확실치 않다.

이 작품은 극히 간결한 서법으로 쓰여져 있고,

제1악장의 주제가 전체의 구성을 통일시켜 주어 일반인들에게도 쉽게 친숙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아름다운 선율과 세레나데다운 개방적 이고 명쾌한 곡조도 이 곡을 빛내 주는 요소이다.

전 악장을 통해 명랑하고 우아한 멜로디로 일 관하는 이 곡의 제1악장은

알레그로 의 속도로 4/ 4박자 의 세도막 형식이다.

 힘찬 제1테마와 귀여 운 제2테마가 응답을 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제2악장은 안단테 로 4/4박자, 세도막 형식이고 달콤한 선율로 인해 가장 인상적인 악장이다.

제3악장은 미뉴에트 알레그레토 3/4박자, 겹세도막 형식으로 간결하고도 전형적인 미뉴에트로

독일의 옛 무곡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 악장인 제4악장의 제2테마는 유창한 멜로디가 피날레에서는 드물게 보는 일품이라는 평이다.펌

1 Allegro
2 Romanza - Andante
3 Menuetto - Allegretto
4 Rondo - Allegro



Mozart's Clarinet Quintet in A major 'Stadler' k.581



1 mov. Allegro

2 mov. Romanze: Andante

3 mov. Menuett: Allegretto

4 mov. Rondo: Allegro




Serenade No.13 In G major 'Eine Kleine Nachtmusik' k.525 (1787)
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Aust.)
Camerata Academica
Alexander von Pitamiki : Conductor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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