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스크랩] 해적선서곡/ Louis Hector Berlioz / Le Corsaire Overture, Op.21

P a o l o 2017. 7. 15. 11:30

Charles Auguste de Bériot 1802~1870

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의 해적선(海賊船) 서곡
Le Corsaire Overture, Op.21
를 감상하겠습니다.

베를리오즈는 절대음악이라고 할 만큼 형식미를 지니고 있는 고전 음악에다가 문학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표제음악 (Program Music)을 창안한 작곡가입니다.
또 관현악법에 있어서 새 분야를 개척하여 후대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를 가르켜 “표제음악의 완성자”라고 하지만 그 외에도 오케스트라에 있어서 극장 발전에 힘을 기울인 공헌 또한 큽니다.
그러므로 그는 새로운 오케스트라의 창시자인 동시에 근대 표제음악의 수립자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그는 음악에 있어서 고정 관념(Idee fixe)이란 것을 창안했는데, 예를 들면 어떤 이야기를 음악으로 묘사할 경우에 특정한 음정 관계로 이루어진 모티프 또는 주제로서 문제의 주인공을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그의 수법은 바그너에 이르러 라이트모티프로까지 발전했는데, 처리가 보다 유기적으로 행하여졌습니다.
한편 베를리오즈는 관현악의 규모를 대담하게 확대시켰습니다.개개의 악기의 그 표현 능력을 극도로 발휘시킨 것도 그의 공적 중의 하나입니다.


Le Corsaire Overture, Op.21

베를리오즈는 타 작곡가 들은 10 대 초반에 입학하는 파리 음악원을 22 세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그는 관현악의 대가로 평을 받았었다. 그 評에 걸맞게 "현대 악기법과 관현악법"이라는 논문을 1844 년에 발표하였다. 이 곡은 논문 탈고 바루 직후 "로마의 사육제"와 함께 작곡되어 1845 년 1월에 프랑스의 니스에서 초연된 것으로, 그럴싸 그런 것인지 관현악의 연주가 변하무쌍하다. 허나 이 곡의 주제가 나의 해적이란 concept을 모호하게 만들어 버린다. 아니면, 작금까지 가지고 온 나의 해적이란 칸셉이 틀렸었던 것일까 ? 암튼 영화나 소설에서 보고 읽었던 해적은 아니란 것이다. 이곡은 뒤에 개작되었고 제목도 미국의 소설가 페니모어 쿠버의 소설 제목인 "붉은 해적선"으로 바뀌었다.


Le Corsaire Overture, Op.21
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글쓴이 : 김 용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