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종교음악

[스크랩] Bach/St.Matthew Passion, BWV 244-Part Two

P a o l o 2012. 4. 1. 09:45






 





Bach / St. Matthew Passion (마태 수난곡), BWV 244

Part Two


No. 36 Aria (Alto, Chorus II): "Ach nun ist mein Jesu hin" Dame Janet Baker


No. 37 Evangelist: "Die aber Jesum gegriffen hatten" Peter Schreier


No. 38 Choral: "Mir hat die Welt truglich gericht" Munchener Bach-Orchester


No. 39 Evangelist, Pontifex, Testis I/II: "Und wiewohl viel falsche" Peter Schreier


No. 40 Recitative (Tenor): "Mein Jesus schweigt zu falschen Lugen stille" Peter Schreier


No. 41 Aria (Tenor): "Geduld! Wenn mich falsche Zungen Stechen" Peter Schreier


No. 42 Evangelist, Pontifex, Jesus, Chorus I/II Peter Schreier


No. 43 Evangelist/Chorus I/II "Da speieten sie aus in sein Ange-sicht" Peter Schreier


No. 44 Choral: "Wer hat dich so geschlagen" Munchener Bach-Orchester


No. 45 Evangelist, Ancilla I + II, Petrus: "Petrus aber sass draussen" Peter Schreier


No. 46 Chorus II/Evangelist/Petrus: Wahrlich du bist auch einer von denen Peter Schreier


No. 47 Aria (Alto): "Erbarme dich, mein Gott" Dame Janet Baker


No. 48 Choral: "Bin ich gleich von dir gewichen" Munchener Bach-Orchester


No. 49 Evangelist, Judas, Chorus Peter Schreier


No. 50 Evangelist, Pontifex I/II: "Und er warf die Silberlinge in den Tempel" Peter Schreier


No. 51 Aria (Bass): "Gebt mir meinen Jesum wieder" Matti Salminen


No. 52 Evangelist, Pilatus, Jesus: "Sie hielten aber einen Rat" Peter Schreier


No. 53 Choral: "Befiel du deine Wege" Munchener Bach-Orchester


No. 54 Evangelist, Pilatus, Uxor Pilati, Chorus I/IIPeter Schreier


No. 55 Choral: "Wie wunderbarlich ist doch diese Strafe" Munchener Bach-Chor


No. 56 Evangelist, Pilatus: "Der Landpfleger sagte" Peter Schreier


No. 57 Recitative (Soprano): "Er hat uns allen wohlgetan" Edith Mathis


No. 58 Aria (Soprano): "Aus Liebe will mein Heiland Sterben" Edith Mathis


No. 59 Evangelist, Chorus I/II, Pilatus: "Sie schrieen aber noch mehr" Peter Schreier


No. 60 Recitative (Alto): "Erbarm es Gott" Dame Janet Baker


No. 61 Aria (Alto): "Konnen Tranen meiner Wangen" Dame Janet Baker


No. 62 Evangelist: "Da nahmen die Kriegsknechte" Peter Schreier


No. 63 Choral: "O Haupt voll Blut und Wunden" Munchener Bach-Orchester


No. 64 Evangelist: "Und da sie ihn verspotten hatten" Peter Schreier


No. 65 Recitative (Bass): "Ja freilich will in uns das Fleisch und Blut" Matti Salminen


No. 66 Aria (Bass): "Komm, susses Kreuz" Matti Salminen


No. 67 Evangelist, Chorus I/II: "Und da sie an die Statte kamen" Peter Schreier


No. 68 Evangelist: "Desgleichen schmaheten ihn auch die Morder" Peter Schreier


No. 69 Recitative (Alto): "Ach Golgatha" Dame Janet Baker


No. 70 Aria (Alto,Chorus) Dame Janet Baker


No. 71 Evangelist, Jesus, Chorus I/II: "Und von der sechsten Stunde an"Peter Schreier


No. 72 Choral: "Wenn ich einmal soll scheiden" Munchener Bach-Orchester


No. 73a Evangelist, Chorus I/II: "Und siehe da, der Vorhang im Tempel zerriss"


No. 73b Evangelist: "Und es waren viel Weiber da" Peter Schreier


No. 74 Recitative (Bass): "Am Abend, da es kuhle war" Matti Salminen


No. 75 Aria (Bass): "Mache dich, mein Herze, rein" Matti Salminen


No. 76 Evangelist, Chorus I/II, Pilatus: "Und Joseph nahm den Leib"


No. 77 Recitative (Soprano,Alto,Tenor,Bass,Chorus II)


No. 78 Chorus I/II: "Wir setzen uns mit Tranen nieder"







Bach / St. Matthew Passion BWV 244

Ernst Haefliger, Tenor (Evangelist & Arias)
Kieth Engen, Bass (Jesus)
Irgmard Seefried, Soprano (Arias)
Antonia Fahberg, Soprano (First Maid, Pilate's Wife)
Hertha T?pper, Contralto (Arias, 2nd Maid)
Dietrich Fischer-Dieskau, Bass (Arias)
Max Proebstl, Bass (Judas, Peter, Pilate, High Priest)

Muenchener Bach-Choir
Muenchener Bach-Orchester
Karl Richter, cond.



마태수난곡(Matthaus-Passion)

바흐)의 수난곡은 매년 고통과 묵상의 사순절이 되면 더욱 가슴에 와 닿는 음악이다.
수난곡은 원래 네 복음서 안에 들어있는 예수님의 수난기에 곡을 붙인 것으로,"마태수난곡(Mattaus-Passion)"외에도"마르꼬 수난곡", "루까수난곡",요한수난곡"이 있다.
마태수난곡은 정관하고 묵상하는 신앙인의 자세를 표현하고 있으며 요한수난곡은 그리스도의 마지막 사건을 격렬한 음향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태수난곡은 전체78곡이며 예수님의 체포와 제자들의 도주하는 대목까지 제1곡에서 35곡 까지가(마태목음 제26장 1절에서 56절까지) 제1부,
예수님의 심문으로부터 예수님의 영원한 안식을 비는대목까지 제36곡에서 78곡(부활 전의 제26장 57절에서 27장까지)끝까지를 제2부로 구성하고 있다.
요즘도 부활절을 앞둔 성금요일 전례에서는 복음서에 나오는 수난의 장면을 성직자와 평신도가 역활을 나눠 맡아 극 형태로 봉독 하는데, 수난곡이란 이를 노래로 부르는 것이다.



img : Hieronymus Bosch, Ecce Homo (1475)

제2부

부활전의 제26장57절에서 27장까지 "예수님의 심문으로부터 예수님의 영원한 안식을 비는 대목까지"

<36곡>합창 걱정하며 예수님의 행방을 찾아다니는 시온의 딸의 슬픈 독창과 합창
<제37곡>~<제44곡>카야파의 재판
<제45곡>~<제48곡>베드로의 부인
<제49곡>~<제53곡>유다의 최후
<제54곡>~<제63곡>빌라도의 재판
<제64곡>~<제70곡>십자가의 처형
<제71곡>~<제73곡전반부>예수님의 죽음
<제73곡후반부>~<제78곡>매장
<제78곡>끝곡 관현악의 서주에 이어 경건한 합창.
"여기 당신의 무덤앞에 눈물을 흘리며 슬픔에 젖어 당신을 부릅니다"라고 연주된다.
예수님의 안식을 기원하는 "우리들은 눈물 흘리며 엎드려, 무덤 속의 그대를 부르도다. 쉬소서, 형안히 쉬소서!"라는 장엄한 음향과 슬픔과 평안함 속에 전곡은 끝난다.

<해설자료 : 웹에서 검색후 재편집>



img : Titian (Tiziano Vecellio)'s oil painting Christ Carrying the (Cross 1570-75)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트로피카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