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ydn, Joseph (1732-1809 Aust.)
의 피아노협주곡 11번 D장조 작품번호 Hob.XVIII:11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1 In D major Hob.XVIII:11 (1784)
를 감상하겠습니다.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는 하이든은 기악곡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습니다. 그는 화성적인 단선율 음악 구성에 크게 성공했고 2개의 대립되는 테마를 제시하여 그것을 발전시키고 다시 테마를 반복하는 소나타 형식을 완성시켰습니다. 8세 때 교회의 소년 합창 대원으로부터 그의 음악 생활은 시작되어 헝가리의 귀족 에스테르하지 (P. A. Esterhazy) 공작 가의 악장으로 30년간이나 있으면서 작곡에 전념하였습니다. 하이든은 자유의 몸이 된 후 58세 때에 독일 태생인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영국에서 매니저를 하고 있는 잘로몬 (J. P. Salomon 1745-1815)의 초청을 받아 영국을 방문 하였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6곡의 신작 교향곡을 발표했고 옥스퍼어드 대학에서 음악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때 G장조 교향곡을 연주했는데 그 후 이것을 옥스퍼어드 교향곡이라 부릅니다. 하이든은 다시 영국을 방문하여 6곡의 신작 교향곡을 연주했습니다. 모두 12곡의 교향곡을 일명 ‘잘로몬 교향곡’이라 하며 그 중에도 ‘놀램’, ‘군대’, ‘시계’, 큰북 연타’ 등이 유명합니다. 영국에서의 그의 성공은 대단했고 그의 이름은 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수입도 많아 여생을 행복하게 지냈습니다.
그는 오스트리아의 국가를 작곡하였으며 헨델의 메시아에 감명을 받아 오라토리오 ‘천지 창조’, ‘사계’ 등의 명작을 냈습니다. 하이든은 모짜르트, 베엩토벤과 함께 비인 고전파의 황금시대를 이룩하였습니다. 그는 기악의 여러 분야를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교향곡만도 104개입니다.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1 In D major Hob.XVIII:11 (1784)
하이든이 32세 때에 만든 것이며, 에스테르하지 가의 연주회용으로 작곡한 곡. 하이든의 협주곡 중에서는 가장 유명한데, 풍부한 악상을 종횡으로 활약 시킨 수법은 장년기로 옮겨감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주목할 만 합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하이든의 11곡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 최후의 곡입니다.
에스테르하지 시대 최후의 10년간의 원숙기에 작곡된 작품이며 1784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독주 피아노에 오보에2, 혼2, 현5부의 악기 편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1 Vivace
2 Larghretto (Un poco adagio)
3 Rondo alla Ungarishe
Martha Argerich (1941- Argentina)
현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입니다. 1956년경부터 유럽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연주 활동을 시작하여 쇼팽 콩쿠르 우승을 계기로 세계적인 명성을 확고히 했습니다.
유레없는 풍부한 음악성과 날카로우면서도 강인한 연주기교를 겸비한 천부의 명피아니스트입니다.
그녀의 음악은 자신의 정열적이고 장유분망한 생활방식과도 일맥 상통하는, 일종의 완전 무결한 아름다움과 매력을 빛나게 발산합니다.
연주회를 개인적인 사정으로 자주 취소하는 변덕스러움이 있는 반면, 그런 만큼 기분 내켰을 때의 연주의 훌륭함은 한결 돋보입니다.
최근 현악기주자 등과의 공연에 의한 실내악 연주, 혹은 남성 피아니스트와의 듀오 등에도 강한 의욕을 나타내고 있음은 주지하는 바와 같습니다.
로스트로포비치, 마이스키, 크레메르, 비숍코아세비치, 프레이레, 베로프 등은 특히 그녀가 좋아하는 공연자들입니다.
Jorg Faerber (1929- G.)
음악원에서는 작곡곡과 지휘를 배웠습니다. 1954년부터 하일브론 극장에서 지휘자겸 작곡자로서 활동을 시작하며 슈투트가르트 오페리타 음악제의 음악감독도 맡았습니다.
60년에 '뷔르뎀베르크 콘서트 오케스트라'를 창설하고 음악감독 및 지휘자로서 동 콘서트 오케스트라를 독일 유수의 실내악 관현악단으로 길러내며, 지금까지 동 콘서트 오케스트라와 국제적인 활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주로 바로크 음악을 레퍼토리로 하지만 그 밖에 전(前)고저파에서 낭만파까지의 작품도 연주하며, 찰스부르크의 카메라타 아카데미카와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에도 객연하고 있습니다.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1 In D major Hob.XVIII:11 (1784)
Haydn, Joseph (1732-1809 Aust.)
Martha Argerich (1941- Argentina): piano
Jorg Faerber (1929- G.): cond
Wurttemberg Chamber Orchestr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