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존 필드// 녹턴(Nocturnes, 10곡 ~ 18곡) - 피에트로 스파다 & 한스 칸 (피아노)

P a o l o 2006. 9. 11. 15:38

JOHN FIELD (1782-1837) Nocturnes 10곡 ~ 18곡 Pietro Spada(1935 ~ Rome) piano 1996년 녹음 10. Nocturne No. 10 in E minor John Field Complete Nocturnes Hans Kann(1927 ~ Wien) piano 11. Nocturne No. 11 in E flat major Hans Kann, piano 12. Nocturne No. 12 in E major Hans Kann, piano 13. Nocturne No. 13 in C minor Hans Kann, piano No. 13 in D minor Song without Words 14. Nocturne No. 14 in G major Hans Kann, piano 15. Nocturne No. 15 in D major Hans Kann, piano 16. Nocturne No. 16 in C major Hans Kann, piano 17. Nocturne No. 17 in C major Hans Kann, piano No. 17 in E major Nocturne Pastorale 18. Nocturne No. 18 in F major Hans Kann, piano No. 18 in E major - Nocturne caracteristique "Midi" 1927년 오스트리아 빈 태생의 한스 칸은 블로흐와 뷜로에게 피아노를, 레히트하라에게 작곡을 배우고 1946년 피아노 연주자로 데뷔하였다. 그후 유럽 각지의 관현악단에서 객원연주를 해오다가 1950년 빈국립 음악원 강사가 되고, 1955년에는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 예술대학, 무사시노 음악대학 등에서 피아노와 실내악을 가르쳤다. 1958년 일차 귀국했다가 1961년에 다시 도일, 우에노가쿠인 대학에서 강좌를 맡은 한편 일본 여러 도시에서 연주회를 갖고, 또 1972년에도 도일하여 도쿄 예술대학, 무사시노 음악대학 등에서 강좌와 레슨을 맡아 일본 음악계에 큰 자취를 남겼다. 《피아노 소나티나》를 비롯한 몇곡의 작품도 있으며 피아노 음악, 피아노 연주법에 대한 저서도 있다. JOHN FIELD (1782-1837) 존 필드(John Field, 1782년 아일랜드 더블린-1837년 러시아 모스크바)는 그의 시대 이전까지 관현악 편성곡, 협주곡 등 대곡 위주의 연주 취향을 친근하고 가벼운 피아노 연주 스타일로 바꾼 소품 음악의 창시자이다. 글린카(Glinka), 슈포어(Spohr), 훔멜(Hummenl) 등이 필드와 동시대를 살며 그의 피아노 곡을 보고 들으며 영향을 받았다. 당시 소위 '비엔나 학파' 상징이었던 클라라 슈만의 아버지이자 스승이었던 프리디리히 비이크 (F. Wieck)가 '필드 학파'로 완전히 흡수되는 결과를 제공한 연주가로도 알려져 있다. 외부세계를 잊은 채 구부정하게 피아노 앞에 엎드려 불필요한 스테이지 제스처를 없애고 곡의 핵심을 연주하는 존 필드의 연주 양식은 심지어 이후 20세기 신즉물주의로 대표되는 박하우스까지 연결되는 본류이기도 하다.
출처 : 올리브나무 그늘 아래서
글쓴이 : 이영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