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Viola

[스크랩] 비에니아프스키 / 화려한 폴로네이즈 1번 Polonaise Brillante No.1 D major, Op.4-Jascha Heifetz ,violin / Emanuel Bay ,piano

P a o l o 2005. 11. 30. 16:28

     

Wieniawski, Henryk
Polonaise Brillante No.1 D major, Op.4
Jascha Heifetz ,violin /Emanuel Bay ,piano

     

천재적인 바이올린스트로 여겨지는 비에니아프스키(1835~1880)는 폴란
드의 루블린에서 온통 피아니스트로 가득한 유명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
났다.10세 전후하여 신동 소리를 들은 그는 동생 조제프 비에니아프스키
와 함께 연주 여행을 다녔으며 24세 때부터 피아니스트 안톤 루빈스타인
과 함께 연주여행을 다니기도 한 그는 거의 평생동안 연주여행을 다녔다.

그의 연주와 작곡 스타일은 프랑스 악파의 영향 위에 그의 열정적인
슬라브 기질이 더해진 것이었다. 그의 연주는 기교적인 패시지들을 불
같이 해치워 버리고는 그다음 순간에는 듣는 이를 울게 만들어 버리는
서정적인 흡인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음색에 있어 서정적이면서도
열정적인 특징은 그 특유의 높은 긴장도를 가진 비브라토에서 오는 것
이었다.
작곡에 있어서 그는 파가니니적 초절기교에 낭만적 향기 그리고 슬라브
적인 색채를 더했다. 그가 작곡한 조국의 폴란드 춤곡들(마주르카·폴로
네이즈)에도 역시 이러한 색채가 가득 차 있다. 비에니아프스키의 두개의
콘체르토는 상당히 다른 면모를 가지고 있는데, 1번은 다소 과장된 기교
로 표현된 곡이며 사라사테에게 헌정된 2번은 서정적인 흐름과 표현으로
가득 차 지금까지도 바이올린 레퍼토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는 에튀드도 많이 작곡했는데, 에꼴 모데르네와 이튀드 카프리스는 파
가니니 카프리스에 버금갈 만큼 훌륭하다.

     

화려한 폴로네이즈 1번

     

* 러시안 보잉’(Russian bow grip)*

그는 보잉에 있어서도 특별했다. 그의 보잉은 “굳어 있다”는 평을 듣
기도 했는데 그것은 후세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오른 팔꿈치를 높이
들고 두 번째 손가락으로 활을 눌러서 내는 보잉 스타일은 당대에는 전통
에 위배되는 특이한 것이었다. 오늘날에는 이것을 ‘러시안 보잉’(Russi
an bow grip)이라고 부르지만,그 보잉의 창시자는 바로 비에니아프스키이다.

출처 : kbs교향악단 객석
글쓴이 : porsche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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