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종교음악

[스크랩] Byrd: Mass for 5 Voices, The Tallis Scholars

P a o l o 2018. 4. 9. 21:29

Mass for 5 Voices

윌리암 버드 : 5성의 미사

William Byrd(1543~1623)

Mass for 5 Voices

Tallis Scholars

Peter Phillips, cond

   

 

Mass for 5 Voices : 1. Kyrie

Peter Phillips, cond

The Tallis Scholars

   

5성의 미사(Mass for 5 Voices)

버드는 3성, 4성, 5성을위한 미사를 각각 1곡씩 작곡하였는데 이 3곡의 미사는 50세를 넘은 원숙한 경지에 달해 완성한 연작으로 버드의 최대 걸작으로 평가되는 곡이다

당시 영국에서는 라틴어 전례음악인 미사곡의 연주가 금지되었기 때문에 1592~1595년 사이에 은밀히 발간된 3곡의 미사에는 가톨릭 신앙을 감추지 않으면 안되었던 버드의 신앙 고백적인 감동이 있다.

1. Kyrie

2. Gloria

 

3. Credo

 

4. Sanctus & Benedictus

 

5. Agnus Dei

   

William Byrd (윌리엄 버드 : 1543∼1623) 영국 작곡가·오르가니스트.

영국 작곡가·오르가니스트. 링컨 출생. 엘리자베스왕조 때 가장 뛰어난 음악가였다. 가톨릭과 영국 국교회를 위한 종교음악, 마드리갈·가곡·실내악·오르간음악 등 모든 음악장르를 다루었다. 소년시절 왕실성당 소년성가대원으로 교육받은 뒤 1563년 링컨대성당 오르가니스트가 되었다. 1575년 악보와 오선지 출판 특허를 얻어 자작곡 15곡을 포함한 모테토집 《칸초네》을 출판한 뒤, 잇따라 작품을 출간하였다. 1593년 미사곡을 작곡하는 등 가톨릭 입장에서 활동하였다. 종교음악에서 뛰어난 기법과 표현력을 나타냈고 마드리갈의 선구자이며 영국에서 <음악의 아버지>라 한다.

   

5성의 미사(Mass for 5 Voices)

버드는 3성, 4성, 5성을위한 미사를 각각 1곡씩 작곡하였는데 이 3곡의 미사는 50세를 넘은 원숙한 경지에 달해 완성한 연작으로 버드의 최대 걸작으로 평가되는 곡이다.

당시 영국에서는 라틴어 전례음악인 미사곡의 연주가 금지되었기 때문에 1592~1595년 사이에 은밀히 발간된 3곡의 미사에는 가톨릭 신앙을 감추지 않으면 안되었던 버드의 신앙 고백적인 감동이 있다.

탈리스 스콜라스(The Tallis Scholars)

그레고리안 성가..천상의 소리

탈리스 스콜라스(The Tallis Scholars)는 영국의 11인조 아카펠라 앙상블 단체로 1973년 현재의 음악 감독이자 지휘자인 피터 필립스에 의해 창단된 30여년 정통의 그룹이다. 탈리스 스콜라스는 르네상스 음악 연주의 독보적 그룹으로 전 세계를 무대로 왕성한 공연 활동과 수 많은 음반을 통해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매년 성지와 콘서트 홀에서 약70회의 공연을 하고 있는 탈리스 스콜라스는 티없이 맑고 정제된 소리로 음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아카펠라 앙상블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에 다양한 청중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르네상스 음악을 깊고 넓게 탐구하며 음의 모든 세부적인 선율을 살리면서 단원들간의 완벽한 조화와 융합을 통해 음의 순수함과 명확함을 창조하고 있다.

탈리스 스콜라스는 94년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Capella Sistina) 의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벽화 복원 완성을 기념 공연을 비롯 팔레스트리나 400주기 기념 공연에 수 많은 관객들은 이들 합창단의 경이로운 연주에 폭발적인 호응을 보냈으며, 이 실황중계 음반은 그라마폰지 선정 "10월의 베스트음반" 중 최고 음반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1998년 12월 뉴욕에서 탈리스의 1,000회 기념 공연을 비롯 런던 국립 미술관의 제 25회 개관 기념 콘서트에서 자신들을 위해 존 태브너가 작곡한 곡을 스팅의 해설과 함께 세계 초연을 가졌으며, 2000년 5월 비틀즈의 폴 맥카트니와 함께 공연을 하였다. 2001년, 2002년 시즌에는 독일과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의 콘세르트 게보우, 프랑스의 라 세즈 디유, 미국, 일본, 중국, 호주, 싱가포르 등지와 영국의 심포니 홀, 브리지워터 홀, 위그모어 홀, 런던의 사우스 뱅크 센터를 비롯 짤즈부르그 음악제, 베스 음악제, 밀란 성당 음악제, 모스코바의 볼쇼이 극장, 런던의 BBC 프롬스 페스티발 등에서 초청 연주하였다.

91년, 95년에 내한공연을 갖은 바 있는 탈리스 스콜라스가 10 여년 만에 들려주는 르네상스 시대 음악의 아름답고 경이로운 연주와 완벽에 가까운 앙상블을 다시 한 번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음악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탈리스 스콜라스가 자신들의 분야에서 슈퍼스타의 위치에 올랐다는 것을 알 것이다."

 

Peter Phillips, cond

1973년, 짐멜(Gimell) 레코드사의 프로듀서 스티브 스미스(Steve C. Smith)와 지휘자 피터 필립스(Peter Phillips)에 의해서 탈리스 스콜라스(The Tallis Scholars)가 창단 되었다. 처음엔 순전히 레코딩 작업을 위한 것이 창단의 목적이었다. 그 결과 지금까지 35종의 음반을 발표했는데 그 모두가 15세기에서 16세기 사이에 작곡된 무반주의 교회음악들이다.

레코드 제작사와 합창단의 파트너십이 아주 각별해서 이러한 눈부신 성과가 만들어졌고 수많은 음반상을 받는 대단한 일을 이룩하고 있다. 그 가운데는 1987년에 그라모폰에 의해서 '올해의 음반'으로 선정된 것이 포함되어 있다.

짐멜 레코드는 이들의 연주가 가능하면 작곡된 당시의 상황의 어쿠스틱 효과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성당(교회)을 탐사하는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 결과 잉글랜드 동부의 노포크(Norfolk)를 비롯한 몇 개의 장소를 찾아내고 녹음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녹음은 옥스퍼드의 멜톤 칼레지(Merton College, Oxford)에서 행해지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는 많은 문화적 거장들을 만들어 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 그리고 "미켈란젤로" 등 인간의 정신적 욕구 높아지고 가장 성장했던 시기의 전형이다. 이 작품들은 이렇듯 놀라운 유럽역사의 이 기간동안에 기여한 음악의 천재들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다. 현존하는 성음악 연주의 최고봉이라 불리우는 "탈리스 스콜라스"와 지휘자 "피터 필립스"는 "토마스 탈리스"와 함께 수차례 국내 내한공연을 가졌던 최고의 아카펠라 앙상블인 만큼 국내 음악 팬들에게 더욱 사랑 받을 거라 생각된다.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글쓴이 : 지광희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