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은 첼로를 배우긴 했지만 첼로보다는 피아니스트로서 많은 피아노곡을 만들고 연주했는데, 그가 첼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30세 무렵 단원중의 한사람이었던 첼로의 명수 롬베르크의 첼로 연주를 듣고나서였다. 롬 베르크의 넓은 음폭으로 호소력을 가지고 아름다운 표정이 풍부한 첼로의 독특한 소리에 첼로작품을 작곡하게 되었던 것이다.
'영혼의 울림'이라고 첼로라는 악기를 칭하며 귓병으로 고통스러웠던 말년의 그의 모습이 녹아있는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는 바하의 무반주 첼로 조곡과 함께 첼리스트에게는 성전과도 같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베토벤은 첼로 소나타를 모두 5곡을 작곡하였다. 그중 제 1번 F장조는 1796년에 작곡된 것으로 견실한 구성에 발랄한 젊음을 보여주며, 밝고 따스한 정감이 흐르는 곡이다.
제 2번 g단조는 1796년 비인에서 작곡하였고, 베토벤이 베를린을 방문했을 때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에 바치기 위해 작곡한 것이다.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이 작품은 다소 감상적인 면도 있으나 명쾌하고 단정한 악상이 지배적입니다. 소나타 3번 A장조는 1808년에 완성되었는데, 그의 첼로 소나타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곡이며 내용적으로나 악기의 사용에 있어서 음역이 확대되어졌으며 대담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곡은 작곡된 후 라이프치히에서 출판되었는데, 이그나즈 폰 클라인시타인 남작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제 4번은 1815년에 완성되었으며 그 초고에는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자유로운 소나타'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라주모프스키 백작 현악 4중주단의 첼리스트 요제프 링케를 위해 작곡된 것입니다.
제 5번 D장조는 4번과 같이 1815년에 작곡되었으며 그의 마지막 첼로 소나타로 장대하며 유쾌한 구성을 갖고 있는데 종교적인 깊이를 느끼에 합니다. 정통적인 3악장제를 취하고 있지만 마지막 악장에는 푸가가 있습니다. 각 악장의 대위법적인 기교가 뛰어난 곡입니다. '영혼의 울림'이라고 첼로라는 악기를 칭하였던 그의 말대로 1번부터 5번까지 젊은 시절부터 귓병으로 고통스러웠던 말년의 베토벤의 모습이 녹아있는 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Jacqueline Du Pre, cello
1. Adagio sostenuet - Allegro
2. Rondo.Allegrovivace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베토벤은 첼로에 대해서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첼로라는 악기는 바이올린과는 달라서
그렇게 밝지만은 않은 톤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적으로 심도가 강한 악기이기 때문인지
베토벤의 성격과는 맞는 악기였습니다.
그는 5곡의 첼로 소나타를 남겼는데 제 1번 F장조는 1796년에 작곡된 것으로 견실한 구성에 발랄한
젊음을 가지고 있으며 밝고 따뜻한 정감이 흐릅니다.
제2번 G단조는 1796년 비인에서 작곡하였고 베토벤이 베를린을 방문했을 때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에 바치기 위해 작곡한 것입니다.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이 작품은 다소 감상적인 면도 있으나
명쾌하고 단정한 악상이 지배적입니다.
소나타 3번 A장조는 1808년에 완성되었는데, 그의 첼로 소나타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곡이며 내용적으로나
악기의 사용에 있어서 음역이 확대되어졌으며 대담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곡은 작곡된 후
라이프찌히에서 출판되었는데, 이그나즈 폰 클라인시타인 남작에세 헌정되었습니다.
제4번은 1815년에 완성되었으며 그 초고에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자유로운 소나타)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라주모프스키 백작 현악 4중주단의 첼리스트 요제프 링케를 위해 작곡된 것입니다.
제5번 D장조는 4번과 같이 1815년에 작곡되었으며 그의 마지막 첼로 소나타로 장대하며 유쾌한 구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