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ques Offenbach 1819∼1880
의 첼로 협주곡G 장조 Concerto for Cello and Orchestra in G major 를 감상하겠습니다.
독일 태생의 프랑스 작곡가. 본명은 야콥 에베르스트. 쾰른 출생. 14세 때 파리로 가서 극장의 첼리스트로 지내면서 J.F.F.E. 알레비에게 작곡을 배웠다. 주로 첼로의 소품 및 가곡 등을 작곡·편곡하였는데, 1839년 이후 무대음악을 차례로 발표하였다. 55년 샹젤리제에 부프파리장극장을 개설하였고, 58년 《천국과 지옥(지옥의 오르페우스)》 공연으로 인기를 모았다. 그 뒤 《아름다운 엘렌(1864)》을 바리에테극장에서 초연하여 오페레타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굳혔다. 이후 주로 바리에테극장에서 《파리의 생활(1866)》 《제롤스틴대공작부인(1867)》 《페리콜(1868)》 등을 발표하였다. 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이 일어나 나폴레옹 3세의 제 2 제정이 붕괴되자 오펜바흐는 작곡활동의 기반을 잃고 한때 이탈리아와 에스파냐로 피신하였다. 그 뒤 미국을 여행한 그는 말년에 오페라 창작을 시작하였는데, E.T.A. 호프만의 작품을 대본으로 한 《호프만 이야기》의 완성을 목전에 두고 죽었다. <호프만의 뱃노래>로 잘 알려진 이 작품은 오펜바흐가 죽은 다음해, E. 기로의 보필(補筆)로 초연되었다. 오펜바흐의 오페레타는 명쾌하고 알기 쉬운 선율에 음색의 변화를 주었고 왈츠나 캉캉과 같은 새로운 무곡을 주요 구성요소로 사용하여 부파다운 것을 추출해내었으며 익살스러움이 넘치는 가사가 특징이다. 대본은 주로 마이아크와 알레비(J.F.F.E. 알레비의 조카)의 공동작품이며, 신화나 전설을 제재로 하여 전개한 풍자는 음악과 함께 제 2 제정시대와 사회에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었다. G.A. 로시니와 그는 <샹젤리제의 모차르트>로 불리며 철학자 F.W. 니체도 오펜바흐의 음악을 애호하였다고 한다. 그의 오페라 부파는 F. 주페, J. 슈트라우스 2세에게 영향을 주었다. Concerto for Cello and Orchestra in G major오펜바흐의 첼로 협주곡 1850 년에 작곡되었으며 근자에와서 발견된 이곡은 비루투오소를 위한 곡으로 독주자에게 어려운 기교를 요구하는 것을 보면 그가 얼마나 첼로에 통달하였었는지를 보여 준다. 이 작품의 구조는 scherzo (경쾌함)과 서정성이 교대로 나타나는 단악장으로 이루어 졌으며 군대식의 팡파레로 시작하여 snare drum으로 끝을 맺는다. 실로 오펜바흐의 음악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 작품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1. Allegro maestoso 14:402. Andante 8:38 3. Allegretto 19:52
Ofra Harnoy, Cello Jean-Louis Haguenauer, Pian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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