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종교음악

[스크랩] 몬테베르디 / 성모 마리아를 위한 저녁기도

P a o l o 2017. 12. 12. 21:55
Claudio Giovanni Antonio Monteverdi 1567~1643 Claudio Giovanni Antonio Monteverdi 1567~1643
의 성모 마리아를 위한 저녁기도
Vespro della Beata Vergine
를 감상하겠습니다.

1567. 5. 15 밀라노 공국 크레모나에서 세례받음~1643. 11. 29 베네치아. 몬테베르디란 이탈리아 말로 '초록빛 산'이란 뜻이다. 르네상스 말기 이탈리아의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가수.

새로운 장르인 오페라를 개척했으며, 새로운 세속 정신을 교회음악에 불어넣는 데도 기여했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음악 양식을 옛 양식에 비교하여 신양식(stile modern)이라고 불렀다.

몬테베르디는 외과의를 겸한 이발사이자 약사의 아들로 태어나, 크레모나 대성당의 음악 감독 마르칸토니오 인제녜리에게 음악을 배웠다. 인제녜리가 작곡한 교회음악과 마드리갈은 혁신적이지는 않아도 시대를 앞서갔던 1570년대 음악 양식으로 작곡된 작품들이다. 그의 조숙한 제자 몬테베르디는 10대에 이미 스승에 뒤지지 않는 훌륭한 곡들이 담겨 있는 종교 및 세속 음악집을 몇 권씩 출판했다. 초년 활동은 당시 베네치아 최고의 출판업자 중의 한 사람이 출판한 2권의 마드리갈 모음집(1587, 1590)으로 절정에 이르렀다. 이 책들에는 스승 인제녜리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 훌륭하고 매력적인 작품들로 가득차 있었다.


Vespro della Beata Vergine

몬테베르디 -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 (Vespro della Beata Vergine)

이 작품은 만토바 궁정 악장을 지내던 만토바 시대의 말년인 1610년에 작곡되었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로마에 가서 당시 교황 바오로 5세에게 헌정된 이 작품은 마리아의 피승천의 축일의 만과를 위한 음악이다.

무반주 6성부 및 여러 성부에 기악 반주와 통주저음을 가진 작품으로 전합주에 의한 <하느님이시여 우리들을 구원하러 오소서>의 서창으로 시작된다. 여기에 기악부 는 오페라 <오르페오>의 첫머리 팡파르가 사용되고 있다.

이후 5곡의 시편에 의한 6∼10성 합창에 4곡의 교창을 끼워 넣은 중간부가 있고 끝에 성모 마리아의 연도와 <경사로다 바다의 별>이란 찬가가 나온 후 최후의 대곡 마니피카트로 곡이 마무리된다.

이 작품은 교회 선법에서 발전한 근대적 장단조가 사용되고 협주곡으로 연주되는 기악 파아트를 비롯하여 다채롭고 극적인 내용을 지니고 있다. 당시까지 차분히 가라앉은 종교곡에 활기와 화려함을 덧붙인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대표작일뿐 아니라 르네상스 최후를 장식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걸작이다.

1. Deus in adjutorium meum intende
2. Domine ad adjuvandum me festina

조반니 가브리엘리의 뒤를 이어 1613년 몬테베르디는 베네치아 산 마르코 성당 음악감독으로 취임한다.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는 John Eliot Gardiner의 명성을 뒤엎는 최고의 명작으로 평가받는데 8월15일 (성모승천대축일) 의 저녁기도를 위한 이 음악은 남다른 장대한 스케일,충실한 내용이 돋보이는 수작입니다. 첫 도입부는 오페라 'Orfeo'의 팡파르를 사용하고 있고 이하 전 14곡은 시편을 따른 합창, 독창, 중창이 서로 교묘하게 짜인 채 전개되며 끝부분은 성모마리아 찬가인 '마니피캇'(Magnificat)으로 끝납니다.

Deus in adjutorium (주여, 우리를 도와 주소서)
Monteverdi Vespro Della Beata Vergine Rene Jacobs Deus in Adjutorium

"신이여 우리를 도와주소서.”라는 독송에 계속 이어 폭발적으로 빛나는 합창이 시작된다. 이 부분에 오페라 “오르페오” 시작 부분의 토카타가 전용되고 있다.



1. Deus in adjutorium meum intende / 2. Domine ad adjuvandum me festina
음원출처 : 카페 > 그라시아성가대

Vespro della Beata Vergine
Claudio Giovanni Antonio Monteverdi 1567~1643
Robert Tear - tenor, Felicity Palmer - soprano,
Jill Gomez - soprano, John Shirley-Quirk - baritone,
Michael Rippon - bass, Philip Langridge - tenor,
James Bowman - counter-tenor, Charles Brett - counter-tenor,
Martyn Hill - tenor, John Angelo Messana - alto

Alastair Ross - organ, Jennifer Ward Clarke - cello,
Malcolm Hicks - organ, Nicholas Kraemer - harpsichord
Robert Spencer - lute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