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çois-Adrien Boïeldieu (1775~1834 F.)
의오페라 '바그다드의 통치자' 서곡
Overture from 'Le Calife de Bagdad'
를 감상하겠습니다.
1775. 12. 16 프랑스 루앙~1834. 10. 8 자르시. 프랑스의 작곡가.
‘오! 거룩한 밤 (Oh! Holynight)’을 작곡한 아당(Adolphe Charles Adam 1803-1856)의 스승이었으며, 프랑스의 희가극 작곡자로서 소극(笑劇)의 수준에 있던 오페라 코미크를 낭만주의 초기의 진지한 형태로 발전시켜 18세 때 최초의 가극을 썼고, 20세 때 파리로 옮겼습니다. 가극 작곡으로 성공을 거둔 뒤 파리의 오르간 주자 보르쉬에게 수학하고, 가극과 가곡의 작곡을 시작하며 오페라와 많은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했습니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은 형식이 뛰어나, 프랑스 작곡가의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피아노곡의 고전을 이루었습니다.
1796년 파리에 정착해 그곳에서 에티엔 메월과 루이지 케루비니를 만났습니다. 이듬해 희가극 3편을 무대에 올렸고, 1798년에는 파리 음악원의 피아노 교수가 되었으며, 오페라 <바그다드의 통치자 Le Calife de Bagdad, 1800년>, <백모 오로르 Ma Tante Aurore, 1803년>를 작곡해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804~10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오페라 감독으로 일했고, 파리로 돌아와 1816년에는 루이 18세 아래서 음악감독으로 일했습니다. 1817년 프랑스의 예술원 회원이 되었고, 1820년에는 파리 음악원 작곡교수가 되었습니다. 보엘디외는 고전파와 낭만파 초기에 걸쳐 오페라 코미크 양식의 수립에 공로를 이뤘습니다. 보엘디외가 작곡한 오페라 중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파리의 장 Jean de Paris, 1812년>, <빨간 모자 Le Petit chaperon rouge, 1818년>, <백의의 부인 La Dame blanche, 1825년>등이 있습니다.
특히 그의 대표적 오페라 <백의의 부인>은 월터 스콧 경의 <호수의 여인 The Lady of the Lake>, <수도원 Monastery>, <가이 매너링 Guy Mannering>등을 기초로 외젠 스크리브가 대본을 썼습니다. 이 오페라는 1914년까지 1,700번이나 공연될 정도로 국제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의 작품은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 오페라의 발전상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롯시니에 대항하여 국민적인 프랑스의 코미크 오페라를 고수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보와엘디외의힘이라 하겠습니다. 그는 음악에서 명성함과 아름답고 매력에 넘치는 유연한 기법·간결함 등으로 프랑스 음악의 특성을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음악 양식은 경쾌함에서 로시니와 비교되고, <백의의 부인>에서와 같이 신비롭고 낭만적인 장면에서는 카를 마리아 폰 베버와 비교 됩니다.
Overture from 'Le Calife de Bagdad'
Le Calife de Bagdad
대본 : C. Godard d’Aucur de Saint, 천일야화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 쓴 1막의 코믹오페라
초연 : 1800년 9월 16일 파리 오페라 코믹극장
주요인물 : 통치자역 Isaoun(테너), 소녀역 Zétulbe(소프라노), 그의 어머니역 Zémaïde(메조소프라노)
줄거리 :
Isaoun는 그의 왕실의 존엄성에 대한 사랑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사랑을 원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그래서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변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이렇게 변장한 그는 도둑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소녀를 만나 구해주고 사랑에 빠진다. 어머니 Zémaïde는 아들 같지 않은 외모에 겁에 질려 오해로 인하여 체포하고, 통치자는 일체감을 증명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 주위의 잡다한 놀라운 일들을 사실대로 털어놓으며 벌이는 코믹한 이야기.
마누엘 가르시아의 공연모습
가르시아 [Garcia, Manuel del Popolo Vicente]
(스페인 가수·작곡가 : 당대에 가장 뛰어난 테너 가수이자 작곡가)
1775. 1. 22 스페인 세비야~1832. 6. 2 프랑스 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