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에그몬드서곡 작품84 Egmont No.1 in f minor op.84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Egmont No.1 in f minor op.84
1810년 5월 24일, 아담베르거가 쿨레르헨 역(役)으로 괴에테의 ‘에그몬드’가 비인의 부르크 극장에서 상연되었을 때, 베토벤은 서곡과 클레르헨의 노래나 막간 음악 등을 작곡하여 극의 상연을 음악화 하였습니다. ‘콜리올란’서곡이 비극적인 데 반하여, 이것은 폭군의 압제 하에 있는 영웅 에그몬드 백작의 기백을 상징하는 듯 장대합니다. 그래서 이 두 개의 서곡은 상대적인 대곡(對曲)을 이루고 있습니다. . .
“에그몬드 백작은 조국을 스페인의 압제에서 구하려다 붙잡혀 사형 선고를 받는다. 또한 애인 클레르헨은 그를 구하려다 실패하여 자살한다. 그러나 그녀의 환영(幻影)은 자유의 여신이 되어 옥중의 에그몬드를 고무한다.”는 것이 이 극의 줄거리입니다.
The Minneapolis Symphony Orchestra
Antal Dorati Conducting The Minneapolis Symphony Orchestra
'Egmont (II)' in f minor op.84'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