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tticelli, Sandro
모발(毛髮)을 날리며 오랫만에
바다를 바라고 섰다.
눈보라는 걷히고
저 멀리 물거품 속에서
제일 아름다운 인간(人間)의 여자(女子)가
탄생(誕生)하는 것을 본다.
김춘수님의 (봄바다) 전문에서
The Birth of Venus Tempera on canvas, c.1485 67 7/8 x 109 5/8 inches (172.5 x 278.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
The birth of Venus [detail]
Tempera on canvas, c.1485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Venus and Mars
Tempera on wood, 1480
27 1/8 x 68 1/4 inches (69 x 173.5 cm)
National Gallery, London
Calumny, detail of Truth and Remorse
Tempera on wood, 1495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Primavera (detail)
c. 1482
Tempera on panel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La Primavera [Allegory of Spring] Oil on panel, 1477-1478 80 5/8 x 124 inches (205 x 31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
La Primavera [detail] [Allegory of Spring [detail]]
Oil on panel, 1477-1478
80 5/8 x 124 inches (205 x 31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Frühling (Primavera), Detail: Flora
The Calumny of Apelles
The Madonna of the Magnificat
Madonna with the Child Oil on panel, 1483 22 3/4 x 15 5/8 inches (58 x 40 cm) Museo Poldi Pezzoli, Milan |
Adoration Of The Magi Oil on canvas, 1475 Private collection |
Madonna and Child with Two Angels
Madonna of the Pomegranate
Pallas and the Centaur
Tempera on canvas, 1482
81 3/8 x 58 1/4 inches (207 x 148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1]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 | |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2]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3]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4]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6]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
Frühling (Primavera), Detail: Merkur vertreibt die Wolken
Frühling (Primavera), Detail:
Nymphe Chloris wird von Zephir, dem Gott des Windes verfolgt
Giovanna degli Albizzi Receiving a Gift of Flowers from Venus
The Annunciation
Holy Trinity
The History of Lucretia
Portrait of a Young Woman
The Mystical Nativity
Baptism of St. Zenobius and His Appointment as a Bishop
The Last Miracle and Death of St. Zenobius
19세기에 뛰어난 예술비평가 월터 페이터(Walter Pater)에 의해
새롭게 재 조명된
보디첼리는 당대 최고의 솜씨와 상상력을 발휘한 화가 였다.
섬세한 선과 특유의 환상적 비젼은그의 그림의 특징으로 자리 잡는다.
대표적인 "비너스의 탄생"과 "봄의 알레고리"에 나타난 예민하고도 경쾌한선,
그리고 신화적 상상력의 탁월한 조형을 보라.
페이터는 그를 "시적인 화가"라고 명명하고 있다.
바람기 많은 여신을 이토록 풍부한 형상과 이미지로 건져내고 있는
그는 분명히시적 상상력의 깊은 심연에 닿아 있다.
시적 상상력의 저 까마득한 뿌리에서 물은 여성이다.
물은 어머니이며 연인이다.
이성희의 "미술관에서 릴케를 만나다"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