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rre Auguste Renoir
Sleeping Girl
Portrait of Bazille
Portrait de Romaine Lacaux
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Le Bal au Moulin de la Galette),
The Swing
On the Terrace, oil on canvas,
A Girl With a Watering Can
Young Boy with a Cat
La PromenadeThe Walk
Monet painting in his garden at Argenteuil
A Morning Ride in the Bois de Boulogne
The Parisian
Portrait of Victor Chocquet
Lady at the Piano
Seated Bather
La Première Sortie
Nini in the Garden
Madame Charpentier and Her Children Paul (at her knee) and Georgette
Young Women Talking
Woman Reading
Young Woman with a Veil
Irene Cahan d'Anvers
Alphonsine Fournaise
Girls Putting Flowers on their Hats
Lucie Berard (Child in White)
Danseuse (Dancer)
Dance in the City
Dance in the Country
The Pont Neuf, Paris
Path Leading to the High Grass
Oarsmen at Chatou
The Luncheon (Le dejeuner)
Le déjeuner des canotiers
Near the Lake
Bouquet of Spring Flowers (Spring Bouquet)
Jeunes filles au piano (Girls at the Piano
Still Life with Bouquet
Roses et jasmin dans un vase de Delft
Fruits from the Midi
Strawberries
Last Night Serenade - Tol&Tol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라모즈 출생. 나부와 소녀들을 풍만하고 매력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은 화가이다. 1854년 도기공방에 첨화직공으로 들어가 일하면서, 밤에는 데생을 공부하였다. 몇년 후, 공방의 일자리를 잃자 화가가 될 것을 결심, C.글레르의 화실로 들어갔다.
퐁텐블로 숲에서 만난 G.쿠르베, 또는 F.들라투르아의 영향을 받았다. 글레르의 화실에서 알게 된 C.모네,A.시슬레,F.J.마질과, 그들을 통해 알게 된 C.피사로,P.세잔 등과 함께 <카페 게르부아의 모임>에 참가하였고, E.마네와 모네의 영향하에 점차 인상주의를 지향하게 되었다. 모네 등과 같이 화가를 세운 파리 근교의 센강 주변, 특히 아르장퇴이에서의 작품은 74년,76년의 인상파전에 출품되었다. 1876년 무렵은 그의 독자적 화풍이 형성되던 시기였고, 76년의 제 2 회 인상파전에는 15점의 작품이 전시되었는데, 77년의 제 3회전에는《볕을 쬐는 나부》등을 출품, 그의 인상파시대를 대표하는 작품군을 발표했다. 그는 동료화가들과는 달리 인물상에 집착했으며, 옥외나 실내의 광선이 인물에 비치는 효과를 추구하였다. 그는 샤르팡티에가의 후원을 받았기 때문에,《샤르팡티에 부인과 그 자식들》등 매혹적인 초상, 실내상을 많이 그리게 되었다.
81년 무렵 그는 그 자신이 말하는<벽>과 맞부딪쳤다. 구도,형태의 견고성과 명확성 및 질감을 찾는 모색이 대략 10년간이나 이어졌다. 새로운 탐구를 위하여 81년에 알제리와 이탈리아를 여행한 그는 S.V.라파엘로와 폼페이의 벽화에서 큰 영향을 받고, 엷게 칠한 옻칠의 색면,구도성을 《대수욕》에서 시험하였다. 후기에 이른 그의 특징적인 주제인 나부도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90년 무렵부터 엷게 옻칠한 색채를 중층시키는 수법인 이른바<무지개빛의 시기>가 시작되었고, 인상주의와 고전적 구조라든지 질감 표현의 조화가 그만의 독특한 수법으로 완성되었다.《잠자는 욕녀,1897,라인하르트 컬렉션》등 많은 걸작도 이 시기에 속한다. 1903년 남프랑스의 카뉘쉬르메르로 이주한 이후의 노년에는 빨강,주홍색 등의 강도와 휘도를 한층 늘려, 욕녀,어린이,풍경 등을 그렸으며, 그 같은 대상은 세속적인 매력을 유지하면서 상징적,시적인 세계에 도달하였다. 조각,리소그래프류도 이 시기에 가서야 취급하였다.《파리스의 심판》등 몇 개의 대작은 있으나, 손의 신경통 때문에 유채류는 소품이 많다. 그는 1881년 40세 때 알리안과 결혼,장남 피에르(배우),차남 장(영화감독),삼남 클로드를 두었다. 1900년에는 프랑스 최고 훈장인 레지옹도뇌르를 받았다. 그는 1919년 12월 카뉴에서 사망하였다.
2008.3.31.car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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