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하차투리안 / Piano Concerto in Db major Op.38

P a o l o 2019. 2. 4. 14:31
                                        
                       
//


Piano Concerto in Db major, Op.38


하차투리안 / 피아노 협주곡


Aram IL'yich Khachaturian 1903~1978


Neeme Järvi, Cond / Scottish National Orchestra








1악장 (Allegro maestoso)
Constantine Orbelian, Piano
Neeme Järvi, Cond
Scottish National Orchestra


2악장 (Andante con anima)
Constantine Orbelian, Piano
Neeme Järvi, Cond
Scottish National Orchestra


3악장 (Allegro brillante)
Constantine Orbelian, Piano
Neeme Järvi, Cond
Scottish National Orchestra


하차투리안 [Khachaturian, Aram Il'ich, 1903.6.6~1978.5.1]

하차투리안은 제정 러시아 당시에 Tiflis ,Georgia (지금의 트빌리시, 그루지아 공화국의 수도) 에서 1903년 가난한 아르메니아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에 주위에서 들리는 음악에 매혹되곤 하였으나 여느 작곡자 들 처럼 어려서 부터 음악을 배우지 못했다. 1921 년 나이 18 세에 음악 에 관해 아무런 배운 것도 없이, 더구나 러시아 말도 할 줄 모르는 상태에서 그는 음악을 배우기 위하여 홀홀단신 모스크바로 올라 왔다. 그러나 비범한 음악적 재능을 보여 그네신 음악학교 (Gnesin Institute) 에 입학이 허락되었고 그곳에서 첼로를 배웠다.

1929년에는 모스크바 음악원으로 옮겨 니콜라이 마이아코브스키로 부터 작곡을 배웠으며 그곳에서 같이 작곡을 전공하던 니나 마카로바를 만나 결혼을 하게 되었다. 1951년에는 기네신 주립 음악원과 모스크바 음악원의 교수가 되었으며 소련 작곡가 연맹의 요직을 맡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쇼스타코비치 그리고 프로코피에프와 함께 작곡가 연맹으로 부터 맹비난을 받게 되는데 소위 소련 음악의 3대 거인으로 불리우는 이 세 사람이 20세기 음악을 이끌어 나갔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는 3개의 교향곡을 비롯하여 첼로, 바이올린, 피아노 협주곡 그리고 발레 음악 등을 남겼으며 후에는 영화음악에도 손을 댔다. 1970 년대에 BBC에서 방영된 드라마 The Onedin Line 에 삽입된 그의 발레 음악 스파르타쿠스는 이 드라마를 보다 격조 높게 변신시켰다고 할 수 있으며 그후로 영국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클래시컬 음악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하였다. 1978 년 그는 모스크바에서 75세를 조금 못 채우고 불귀의 길을 걸었으며 조국 아르메니아의 이름을 드높힌 다른 아르메니아 선배들과 함께 에레반 (Yerevan)에서 영면하고 있다. 대표작에 발레모음곡 《가이느》(3막 6장, 1942) 《스파르타쿠스》(4막 9장, 1954) 등이 있다.

네메 야르비(Neeme Järvi, 1937~ )

발트 3국의 하나인 에스토니아에서 1937년 6월 7일에 태어났다. 구 레닌 그라드 음악원에서 므라빈스키와 리비노비치 밑에서 지휘 공부하고 1960년에 졸업했다.

졸업과 동시에 탈린에 있는 에스토니아 방송 실내악단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했고, 1963년부터 1980년까지 퍽 오랜 세월동안 에스토니아 방송 교향악단의 수석지휘자로 있으면서 탈린 국립 아카데미와 국립 아카데미 오페라와 발레 극장의 수석지휘자도 겸했다(현제는 에스토니아 국립 오페라 극장으로 불린다).

1971년 로마 국제 지휘자 콩쿠르에서 우승한 뒤 구소련의 주요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초청받은 데 이어 북미, 멕시코, 일본 등에서도 연주를 했다.

1979년, 뉴욕 메트로폴리턴 오페라에서 차이코프스키의 오페라 ‘예프게니 오네긴’을 지휘했고, 1980년 1월에 미국에 이민하면서 뉴욕 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신시네티 심포니 등 미국의 메이저 오케스트라와 오페라를 객원 지휘했고, 이어 유럽으로 가서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보우,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등을 지휘했다.

1982년, 스웨덴의 고텐부르크 교향악단의 수석지휘자로 취임한 후 지금에 이르면서 야르비는 시벨리우스의 교향곡 전집을 디스크로 내놓는 등 주로 북구의 음악을 지휘하면서 능력을 발휘했다. 영국에서는 버밍엄 교향악단의 수석 객원지휘자. 스코티시 내셔널 관현악단의 수석지휘자 겸 음악감독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하고 있다. 추천 음반으로는 시벨리우스의 <교향곡 전곡> 등이 있다.

1990년, 에버딘 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고, 로열 스코티시 네셔널 오케스트라는 그에게 ‘계관지휘자’의 칭호를 주었다. 아울러 이해에 디트로이트 심포니의 음악감독을 겸하기 시작했고, 제펜 필하모니의 수석객원지휘자도 맡고 있다.

그의 아들 파보 야르비와 크리스티얀 야르비도 지휘자로 활약하고 있고, 딸 마리카는 플루티스트로 일하고 있다. 야르비는 지금까지 357종의 음반을 발표했고, 지난 15년간 125개 도시에서 1,119회의 연주회를 지휘했고, 72개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







 



출처 : 관악산의 추억(e8853)
글쓴이 : 파도소리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