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러분께서 감상하고 계시는 이 아름다운 트럼펫 연주 음악은 프랑스 리용 태생의 작곡가 장 밥티스트 아반(Jean Baptiste Arban 1825~1889)이 이탈리아 태생의 유명한 오페라 작곡가 벨리니(Bellini, Vincenzo 1801~1835)의 오페라 《노르마(Norma)》의 제1막 중 주인공인 노르마(sop.)가 부르는 아리아(Aria)를 주제로 작곡한 변주곡입니다.
아반(Arban)은 어릴 때부터 음악을 좋아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군악대(Military Band)의 장쾌한 음악에 특별한 흥미를 가졌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군악대는 성격상 관악기 위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아반(Arban)은 그 자신이 유명한 코넷(cornet) 연주자로 프랑스를 비롯 영국과 독일에서 활발히 활동하였으며 트럼펫은 물론, 플룻(Flute) 등 관악기를 위한 많은 곡들을 작곡하였는데 지금도 전문 연주자가 되기 위한 학생들이 반드시 공부하고 넘어가야 할 가장 훌륭한 지침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이 아름다운 트럼펫 연주를 통해서 여러분께서도 아마도 그를 처음 대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만 신세대 트럼펫 연주자 세르게이 나카리아코프(Sergei Nakariakov)의 대단한 음악적 재능에 감탄하실 것입니다.
이번에는 먼저 연주자를 소개드리면서 이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여러분께서 감상하고 계시는 이 곡은 러시아 고르키(Gorky) 출신의 신세대 연주자인 세르게이 나카리아코프(Sergei Nakariakov)의 트럼펫 연주입니다. 1977년생인 그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트럼펫의 파가니니`로 불리우면서 이미 클래식 트럼펫 연주의 "거장"이라는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