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Beethoven, Ludwig van /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1

P a o l o 2018. 7. 27. 07:54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피아노소나타 1번 F 단조, Op.2-1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1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1

베토벤의 첫번째 피아노 소나타로 하이든에게 헌정되어 있습니다. 1, 2악장에서는 특히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에게서 영향을 받은 듯하지만 뒤로 갈수록 그의 개성적인 면을 느끼게 합니다.

1악장: Allegro : minor이면서 생기가 도는 1악장입니다. 후기 소나타를 들어 본 사람에게는 확실히 좀 단순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경쾌한 악센트나 군더더기 없는 진행이 오히려 매력인 것 같습니다.

2악장: Adagio : major로 전환합니다. 소박한 멜로디인데 그렇게 애수에 젖어드는 것같지도 않고, 특별히 서정적이라고도 느껴지지 않는군요. 그다지 튀는 점이 없는 악장입니다.

3악장: Menuetto; Allegretto : 좀 절제된 듯한 메뉴에트. 그러다가도 잠시잠시 4악장의 열정적인 분위기를 암시하는 듯한 부분들이 있고... 메뉴에트- 트리오 - 메뉴에트 순으로 연주되는데, 트리오는 메뉴에트와 달리 major이며 점차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선율이 꽤 인상적입니다. 특히 이 '상승부'의 맨 마지막에는 오른손과 왼손이 unison으로 연주되는데 그 소리는 마치 종소리와 같군요. (커다란 종이 아니라, 땡땡 울리는 은방울...) 그러다가 또 메뉴에트의 약간 절제된 분위기로 돌아가서 끝을 맺습니다.

4악장: Prestissimo : 첫번째 소나타에서부터 이런 열정을 드러내는 베토벤... 질풍 노도라는 말에 딱 어울리는 악장입니다. 쉴새없이 셋잇단음표로 몰아부치는 왼손과 경쾌한 화음을 꽝꽝 내리누르는 오른손의 조화가 멋지군요. 역시 이 소나타에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이며, 요즘 한참 비가 많이 내리고 있어서인지 그러한 이미지와도 꽤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1악장 (Allegro)
Wilhelm Backhaus, Piano


2악장 (Adagio)
Wilhelm Backhaus, Piano


3악장 (Menuetto & Trio-Allegretto)
Wilhelm Backhaus, Piano


4악장 (Prestissmo)
Wilhelm Backhaus, Piano

Piano Sonata No.1 in F minor, Op.2-1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Wilhelm Backhaus, Piano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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