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Clara Schumann / Scherzo in D major, Op.10

P a o l o 2018. 6. 18. 23:16
Clara Josepine Wieck Schumann (1819~1896) Clara Josepine Wieck Schumann (1819~1896)
의 스케르조D 장조, Op.10
Scherzo in D major, Op.10
를 감상하겠습니다.

독일 라이프치히 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유명한 피아노 교사 프리드리히 비크의 딸이며 R.A.슈만의 아내입니다. 그녀는 처음엔 말이 늦어 귀머거리인 줄로 의심되어 그녀의 아버지는 듣는 청력이 정상인지를 알기 위하여 5 세 때부터 피아노를 가르치기 시작하였고, 그녀는 8 세에 이르러서야 정상적인 언어 상태에 도달할 수 있었다고 하며, 그 때는 이미 세계적 피아니스트로 여정에 들어섰습니다. 9세 때 라이프치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데뷔하고, 그 후는 유럽 여러 곳에서 연주하여 클라라 비크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 녀의 연주회에는 언제나 경찰이 군중을 정리하곤 했으며, 그녀의 이름을 딴 후식 (dessert)이름이 생기고 시인들은 그녀에대한 시를 썼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였었습니다.

1840년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쓴 작곡가 슈만과 결혼 후에는 슈만의 부인이라 불려지지 않고 ,오히려 슈만이 클라라의 남편이라 불리었다고 합니다. 그와 함께 러시아, 빈 등지로 연주여행을 하는 한편, 남편에게 많은 가곡의 걸작품을 낳게 하였습니다. 1856년 더러운 수용소에서 남편이 죽은 뒤 37년 동안 혼자 지내며, 국내·국외의 연주여행을 계속하여 리스트에 비견하는 명연주가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류마티즘이 그녀의 활동을 멈추기까지 60여 년이 넘는 연주 경력은 남자 들에게도 없으며, 당대 유럽에서 최대의 레퍼터리를 소유한 연주가였었습니다. 그녀는 작곡도 하여 23 개의 피아노 작품을 남겼고, 또한 슈만 및 브람스의 해석자로서도 유명합니다. 만년에는 프랑크푸르트암마인의 음악학교 교사로 있었습니다



Scherzo in D major, Op.10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 1819 - 1896)이 작곡을 하기 시작한 나이는 14세로, 비록 2년이 넘는 기간이 소요되었지만, 그것도 피아노 협주곡이었다. 이후 클라라는 피아노 곡을 위주로 많은 작품을 남기었는데, 애석하게도 36세 이후에는 작곡 활동보다는 연주가활동으로 방향을 굳힌다. 그녀는 이후 이렇게 술회하였다. "나는 한때 작곡에 많은 재능이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나는 이 생각을 접었다. 여자가 작곡하기를 꿈꾸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그것을 이루어 낸 사람이 없지 않은가?"

오늘날 그 녀의 작품은 날로 인기를 더 해 가고 있을 뿐만아니라 녹음도 많이 되고 있다. 이 곡은 1839년 클라라의 나이 20세에 작곡한 곡이다. 21세기를 사는 처녀들이라도 이렇게 발랄하고 통통튀는 멜로디를 그려내기는 힘들지 않을까?







Scherzo in D major, Op.10
Jenny Zaharieva-Maleeva, Piano


Scherzo in D major, Op.10
Clara Josepine Wieck Schumann (1819~1896)
Piano Sonata in G minor
Jennifer Eley, Piano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