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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d단조 op.15

P a o l o 2018. 1. 7. 23:02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d단조 op.15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d단조 op.15


                                  이 피아노 협주곡은 슈만에게 선보인 초보를 보완후 1858년에 완성하였으며, 2악장이

                                     아름답고 우수적이고....이를 두고 브람스가 클라라에게 말하기를 '이 곡은 당신의

                                  초상( a portrait of Clara Schumann)'이라 하였으며 슈만을 잃은 클라라에 대한 위로,

                                             아울러 클라라를 향한 브람스의 애틋한 마음이 겹쳐지는 악장입니다.


                                           현악기들이 잔잔하게 물결치고 목관 악기들의 활약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피아노는 슬픔을 머금은 채 애잔한 선율을 연주합니다.


                                    피아노 연주의 엘렌 그뤼모는 1969년에 프랑스 액상 프로방스에서 태어나서 13세에

                                       프랑스 파리 음악원에 입학. 3년만에 졸업하게 되는 수재. 피아노의 천재입니다.



   

                                                         Johannes Brahms - Piano Concerto No. 1 in D minor, Op. 15
                                                              00:00 I. Maestoso   24:06 II. Adagio   38:45 III. Rondo
                                          Hlène Grimaud, piano, Southwest German Radio Symphony Orchestra



                                    피아노 협주곡 제1d단조]의 유래는 1854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그 해 2월에 슈만이

                                 자살을 기도했고, 그 소식을 접한 브람스는 곧바로 뒤셀도르프로 달려가서 슈만 가족을 위로하고

                                       보살펴주었다. 이 사건은 결과적으로 클라라를 향한 브람스의 마음이 애틋한 연정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 해 3, 브람스는 친구 요아힘에게 편지를 보내 3악장 구성의 ‘2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완성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처음에 브람스는 이 소나타를 바탕으로 교향곡을 쓰려고 했던 모양이다. 그래서 먼저 제1악장을

                                         관현악곡으로 편곡하여 요아힘과 클라라에게 비평과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엄격한 성품이었던 브람스는 그 과정에서 악곡에 결함이 있음과 오케스트레이션에 미비점이

                                           있음을 발견하고 계획을 변경하게 된다. 그리하여 18552월에는 클라라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쓰기에 이른다.

 

                                             “제가 밤에 어떤 꿈을 꾸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저는 좌절된 교향곡을 피아노 협주곡으로

                                                전용하고 그것을 연주했습니다. 1악장도 스케르초도 피날레도 무척 어렵습니다만,

                                                                              저는 아주 의욕이 넘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아노 협주곡의 작곡은 더디게 진행되었으며, 1856년 여름에 슈만이 세상을 떠나고,

                                        가을이 되어서야 브람스는 그 제1악장을 클라라에게 보여줄 수 있었다. 두 사람은 그것을 2대의

                                          피아노로 함께 연주하기도 했다. 그리고 같은 해 1230일의 편지에서 브람스는 클라라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렸다.

 

                                       “요 며칠 저는 협주곡의 제1악장을 정서했습니다. 요아힘은 마지막 악장을 무척 기대하고 있지요.

                                                 지금은 당신의 아름다운 초상화를 그리고 있는데, 그것은 아다지오가 될 것입니다.”

 

                                                 이 편지에서 언급된 경건하고 감동적인 아다지오 악장은 이듬해 1월에 완성되었다.

                                          브람스는 악보에 라틴어로 주의 이름 아래 오는 자에게 축복 있으라라는 기도문을 기입했다.

                                             혹시 그는 이 악장에 슈만에 대한 경의와  클라라에 대한 위로를 담고자 했던 것이었을까?

    

                                           제1악장: 이 장엄하고 거대한 첫 악장은 마치 천둥이 치는 듯한 오케스트라의 강렬한 총주로

                                             출발하며, 이 개시부는 초자연적인 울림과 오르간 포인트(지속저음)부각이라는 면에서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의 첫 악장을 떠올리게 한다.


                                             제2악장: 명상적인 기운과 종교적인 기품으로 가득한 이 느린 악장은 작곡 당시 아직 20

                                                     초반이었던 브람스가 얼마나 속 깊고 다정다감한 청년이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어떤 이는 이 악장을 들으면서 브람스가 언급했던 클라라의 초상을 떠올리고,


                                             어떤 이는 슈만을 기리는 진혼곡의 이미지를 거론하기도 한다. 다분히 침착하고 사색적인

                                              흐름 속에 깊은 슬픔과 애틋한 그리움이 담겨 있으며, 사뭇 감동적인 클라이맥스에서는

                                                       그 모든 상념과 감정들을 종교적으로 승화시키려는 듯한 열의가 느껴진다

                                                     성스럽고 기품 있는 선율은 마치 종교음악이나 진혼곡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제3악장: 피날레는 경쾌하고 활력 넘치는 론도 악장이다. 다시금 펼쳐지는 투쟁을 통해서

                                           이제까지의 역경과 고뇌를 떨치고 승리를 향해 나아가는 듯한 이 악장은 여러가지 흥미로운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Brahms: Piano Concerto n.1 op.15 - Leon Fleisher - 2nd Mvt.(2악장)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아목동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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