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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레스피기 / 로마의 소나무(Respighi, Pini di Roma)

P a o l o 2017. 12. 30.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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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피기 / 로마의 소나무

Respighi, Pini di Roma

Ottorino Respighi 1879-1936

 


 

 

 

오토리노 레스피기는 근대 이탈리아 작곡가로서는 거의 유일하게 오페라가 아닌 관현악곡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획득한 인물이다. 그의 대표작은 이른바 ‘로마 3부작’으로 불리는 <로마의 분수>(1916), <로마의 소나무>(1924), <로마의 축제>(1928) 등이다. 이 세 작품은 공히 이탈리아의 유서 깊은 수도 로마의 대표적인 풍물과 그 역사적⋅신화적 이미지를 다룬 교향시들로서, 레스피기 특유의 화려하고 세련된 관현악 기법과 고전적 형식미의 조화를 잘 보여준다.

로마 명승지의 소나무에 얽힌 4개의 이야기

‘오페라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레스피기가 관현악에 뜻을 둔 데에는 스승들의 영향이 컸다. 우선 볼로냐 음악원에서 그를 가르쳤던 루이지 토르토와 주제페 마르투치는 19세기 말 이탈리아에 독일 교향악 기법을 도입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둔 인물들이었다. 나아가 레스피기는 1900년에서 1903년 사이에 러시아에 체류하면서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서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세헤라자데>의 작곡가로 유명한 ‘관현악의 마술사’에게서 전수받은 관현악 기법이야말로 그가 관현악 작곡가로서 대성할 수 있는 굳건한 토대가 되어주었다. 또한 그는 베를린에서 막스 브루흐의 가르침을 받기도 했다.

그런 레스피기의 역량이 최고조로 발휘된 <로마의 소나무>는 ‘로마 3부작’ 가운데 두 번째 작품이자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다. 전작인 <로마의 분수>가 현실세계에서의 환상을 다루고 있는 데 비해, 그로부터 8년 뒤에 발표된 이 작품은 현재를 바탕으로 과거에까지 눈길을 던지고 있다. 아울러 이 곡은 전작에 비해 한층 깊어진 정신세계와 한결 세련된 관현악 기법을 보여주는 수작이라 하겠다. 전곡은 4부로 나뉘는데, 네 부분은 쉬지 않고 계속해서 연주된다. 각곡은 로마의 명승지에 서 있는 소나무들을 모티브로 삼아, 그 주변의 정경을 그리기도 하고 그와 관련된 고대 로마의 환영을 좇기도 한다.

 

 



Arturo Toscanini, conductor

New York Philharmonic 1945

 

제1부 ‘보르게제 저택의 소나무’는 로마 시내의 중심부에 있는 16세기식 정원에서 뛰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분산화음과 트릴과 글리산도가 어지러이 교차하며 떠들썩하면서도 상큼한 느낌을 자아내는 시작 부분이 무척 돋보이며, 저음 악기들이 침묵하는 가운데 전체가 화사한 색채와 유쾌한 활기로 넘쳐나는 흥미진진한 곡이다. ▶보르게제 빌라의 정원.

제2부 ‘카타콤베 부근의 소나무’는 고대 로마의 기독교 박해 시대에 존재했던 지하의 비밀 분묘 겸 예배당에서 벌어지는 교인들의 집회 장면을 떠올리고 있다. 그레고리오 성가를 바탕으로 경건하고 신비로운 종교의식 광경이 느릿하고 묵직하게 펼쳐지며, 점차 고조되었다가 다시 가라앉는 흐름 속에서 한 차례 크게 떠올라 장엄한 클라이맥스를 이루는 중간부가 압권이다.

제3부 ‘자니콜로의 소나무’는 테베레 강의 서쪽, 바티칸의 남쪽에 위치한 자니콜로 언덕을 배경으로 보름달이 뜨고 나이팅게일이 지저귀는 밤의 정경을 묘사한 곡이다. 피아노의 카덴차 풍 독주에 이어 약음기를 단 현이 아스라한 음의 커튼을 드리우면, 그 위로 클라리넷, 오보에, 트럼펫 등의 관악기들이 때로는 몽환적이고 때로는 관능적이며 때로는 우수에 젖은 선율을 연주한다. 전체가 환상적인 기운으로 충만한 아름다운 곡으로, 드뷔시 풍 인상주의의 영향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아피아 가도의 모습

제4부 ‘아피아 가도의 소나무’는 기원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유명한 도로 위를 행진하는 고대 로마군의 당당한 위용을 지켜보는 환상을 감격적으로 그리고 있다. 멀리서부터 점점 가까이 다가오는 군대의 발소리가 절묘하게 포착되어 있으며, 점진적으로 고조되어가는 기개 넘치는 흐름과 용맹스럽게 울러 퍼지는 팡파르, 장렬한 마무리가 대단히 눈부시다. 이렇게 <로마의 소나무>는 현실에 존재하는 소나무를 모티브로 차츰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결국 고대 로마의 영광을 눈앞에 펼쳐 보인 후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한편 레스피기는 1926년 1월 손수 필라델피아 관현악단을 지휘하여 이 곡을 무대에 올렸을 때, 각곡에 다음과 같은 해설을 덧붙였다.

 

  

 

 

제1부: 보르게제 저택의 소나무   I pini di Villa Borghese

보르게제 저택의 소나무 숲 사이에서 아이들이 뛰놀고 있다. 둥글게 둘러서서 춤도 추고, 병정놀이를 하며 행진하고 전투도 벌인다. 그들은 마치 해질 무렵의 제비들처럼 재잘거리고 소리치며 무리를 지어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

제2부: 카타콤베 부근의 소나무   Pini presso una catacomba

우리는 카타콤베 입구에 서 있는 소나무 그늘을 바라보고 있다. 그 깊은 곳으로부터 비탄의 성가를 노래하는 소리가 울려 나온다. 그 소리는 점점 고조되어 장엄한 찬가처럼 대기에 퍼지고, 다시 신비롭게 사라져간다.

제3부: 자니콜로의 소나무   I pini del Gianicolo

산들바람이 대기를 흔든다. 보름달의 밝은 빛이 자니콜로 언덕에 서 있는 소나무들의 형상을 드러낸다. 나이팅게일이 노래한다.

제4부: 아피아 가도의 소나무   I pini della Via Appia

아피아 가도의 안개 짙은 새벽. 비극이 서린 교외의 길은 고독한 소나무들의 호위를 받고 있다. 희미하게, 쉼 없이 이어지는 끝없는 발자국 소리의 리듬. 시인은 과거 영광스러웠던 로마의 환영을 떠올린다. 나팔소리가 울리고 새로이 떠오르는 태양의 광휘 속에서, 집정관의 군대가 번화한 가도를 전진하고, 마침내 용감한 승전고를 울리며 카피톨리노 언덕을 올라간다. 

 

 

 

 

 

 

 

 

 

 

 

            
 



출처 : 관악산의 추억(e8853)
글쓴이 : 이종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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