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Tchaikovsky / Concerto for Piano No.1 In bb minor op.23

P a o l o 2017. 9. 9. 10:48
Tchaikovsky, Pyotr Ilyich (1840-1893 R) Tchaikovsky, Pyotr Ilyich (1840-1893 R)
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bb 단조 작품 23 (1872-1875)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 In bb minor op.23 (1874-1875)
를 감상하겠습니다.

교향곡 제6번 <비창>으로 널리 알려졌던 차이코프스키는 광산 기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려 서부터 그는 음악적인 재질이 뛰어났지만 정규적인 교육은 받지 않았으며 처음에 법률을 공부한 후 잠시 관리가 되었다가 다시 안톤 루빈시타인 음악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는 다음 해에 모스크바 음악 학교의 교수로 취임해서 작곡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메크 부인의 도움을 받아 13년간 원조를 받게 되자 11년간의 교단 생활을 청산하고 자유로운 창작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독일 낭만파의 계통을 밟았는데, 당시 성행하던 러시아 국민악파와는 그리 가깝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그의 작품에는 소박한 향토색이 깃들이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음악은 러시아적인 민족성에 입각했으면서도 특히 독일 고전파와 낭만 형식을 계승하여 훌륭한 교류를 그의 음악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편 그 자신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해 그의 음악에는 항상 깊은 애수와 어두운 면이 감돌고 있습니다.
때로는 몽상적이고 서정적인데 정열을 겸해 극히 세련되어 있으며 러시아적인 정취가 풍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를 가르쳐 절충식이라고 평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그는 러시아 음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은 물론 러시아의 음악을 예술적으로 높여 그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선양 시킨 최초의 작곡가이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그의 음악엔 러시아의 정신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6개의 교향곡을 비롯하여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무용 모음곡 <호도까끼 인형>,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오페라 <에프게니 오네긴>, 오케스트라곡 <이탈리아 카프릿치오>, 서곡 <1812년>, <슬라브 행진곡> 등 여러 분야입니다.
그는 교향곡에서 그의 특성을 잘 나타냈습니다.
그것은 정서적인 긴장을 극적으로 대치시키면서 감정의 활동과 대조가 최대한으로 힘차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러시아의 심포니즘의 주류가 될 뿐만 아니라 베에토벤의 심포니즘의 후계자로서 가치가 있어 그 이후의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 In bb minor op.23 (1874-1875)

3개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 이 작품이 가장 유명하여 그의 피아노 협주곡 하면 이 곡을 연상케 합니다.
이 곡은 1875년 그가 35세 때인 4월에 완성되었습니다.
이 곡을 니콜라이 루빈시타인에게 바치려 했는데, 그는 이 작품에 대해 혹평을 가하면서 냉담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한스 폰 뷜로에게 바쳤습니다.
뷜로와는 그 당시 아직 교제가 없던 사이였지만 그가 독일에서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그를 소개하는데 힘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스 폰 뷜로는 이 같은 사실을 듣고 크게 기뻐하였으며 지금까지의 그의 작품 중에서 제1의 걸작품이라고 격찬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한스 폰 뷜로는 1875년 10월 25일 미국의 보스턴에서 그의 지휘로 세계 최초의 공연을 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협주곡은 세련되었지만 유럽적인 화려한 면은 없다고 하겠으며 러시아의 테마를 얼마만큼 사용한 슬라브적인 중후한 굵은 선과 색채적인 관현악법은 이 작품이 지닌 매력이라고 할 것입니다.
기교적인 악조건을 극복하였으므로 여러 피아니스트들이 다투어 연주했습니다.
니콜라이 루빈시타인 이 초빙되어 연주회에서 이 작품을 독주하여 크게 성공하였습니다.
그 후부터 그는 이 작품에 대하여 지금까지 냉담한 것을 뉘우치게 되었으며 차이코프스키 자신도 처음 생각을 고쳐 최고의 불미한 점을 자인하여 1889년 독주부를 수정하였습니다.
사실 연주하기 힘든 화음과 겹음, 그리고 옥타아브의 패시지가 많은 것과 무겁고 둔한 점 등은 차이코프스키 자신이 피아노의 기교에 정통하지 못하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배후를 일관하는 웅대한 악상은 외면적으로 기교적인 난점을 감싸 주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이는 분명히 그의 바이올린 독주곡과 같이 그의 작품을 대표할 만한 걸작에 속합니다.

제1악장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제2악장 Andantino samplice
제3악장 Allegro con fuoco




Budapest Philharmonic Orchestra

Budapest Philharmonic Orchestra




전곡 연속듣기
Jeno Jando, Piano
Budapest Philharmonic Orchestra / Andras Ligeti, Cond




제1악장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제2악장 Andantino samplice



제3악장 Allegro con fuoco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 In bb minor op.23
Tchaikovsky, Pyotr Ilyich (1840-1893 R)
Budapest Philharmonic Orchestra
Piano: Jeno Jando
director: Andras Ligeti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