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y

[스크랩] Michael Haydn / Symphony in C major p.12

P a o l o 2017. 1. 16. 18:23
Haydn, Michael (1732-1809 Aust.) Michael Haydn (1737-1806 Aust.)
의 교향곡 C 장조 작품 12
Symphony in C major p.12
를 감상하겠습니다.

수레바퀴 제조업자이자 열정적인 민요음악가였던 Mathias Haydn과 궁정의 요리사였으며, 하프로 Mathias Haydn의 연주를 반주하곤 했던 그의 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11 명 혹은 12명의 자식들 가운데 음악가로 성장한 이는 파파 하이든과 Michael Haydn 뿐이었습니다. 요제프 하이든의 작품이 전 유럽을 통해 널리 연주되었던 반면에 Michael Haydn 의 작품이 잊혀졌던 것 처럼 Michael 은 5살 연상의 형이던 Joseph Haydn의 명성에 철저하게 가리웠던 불행한 작곡가 가운데 한사람이었습니다.

Michael Haydn은 자신의 형 처럼 일찌기 8살의 어린 나이에 출가하였으며, 비인의 St. Stephen's Cathedral의 합창단원으로 활동했는데, 거의 3옥타브를 넘나드는 명징한 목소리를 소유하고있었다고 힙니다. 합창학교를 통해 노래와 바이올린 대위법등을 배웠습니다. 변성기 이후 1757년 까지 비인에 거주했으며, 헝가리 Großwardein (현재 루마니아의 Oradea) 대주교의 제안을 받아들여 동 궁정의 악장의 직위에 올랐습니다. 그의 몇몇 미사와 교향곡, 테데움과 같은 작품이 헝가리의 Großwardein에서 작곡된 것입니다.

1762년 짤츠부르크의 궁정의 요청으로 43년의 남은 시간동안 이곳에 머물렀으며, 1798년과 1801년 등 두 차례만 비인을 방문하였습니다. 이 시기 짤츠부르크는 신성 로마제국의 일부가 아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절절한 내용으로 편지를 주고 받았던 비인에서 활동하던 자신의 형과 우애를 나눌 수 있엇으며, 마리아 테레지아로 부터 자신의 음악에 대한 칭송의 헌사를 듣게되었습니다.

1768년 Michael Haydn은 짤츠부르크 대주교의 궁정의 가수이자 동 궁정의 오르가니스트 프란츠 이그나츠 립의 딸이었던 Maria Magdalena Lipp 와 결혼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결혼은 일찌기 딸이 요절을 하는 등 가정사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으로 인해 요제프 하이든의 결혼 생활이 그랬던 것 처럼 그 역시 그리 행복한 것은 못되었던 듯합니다. 그런 까닭으로 그는 다양한 스타일로 쓰여진 50곡의 미사 뿐 아니라 114곡의 graduals, 다수의 연도litanies, responds, offertories, 등과 같은 작품들을 작곡하였습니다.

Symphony in C major p.12

제1악장 Allegro molto
제2악장 Amdante
제3악장 Menuetto
제4악장 Finale : Presto




Symphony in C major p.12 이어듣기



1 mov. Allegro molto

2 mov. Andante


3 mov. Menuetto


4 mov. Finale : Presto

Symphony in C major p.12
Michael Haydn (1737-1806 Aust.)
Franz Liszt Chamber Orchestra
Leader : Janos Rolla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