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Viola

[스크랩] 베토벤 / 로망스 1번 & 2번

P a o l o 2016. 12. 24.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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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ance No.1 & No.2
for Violin and Orchestra
베토벤 / 로망스 1번 & 2번

Ludwig van Beethoven 1770 - 1827


  

누군가를 애타게 그리며 꿈을 꾸는 듯한 소녀의 연정처럼 아름다운 멜로디의 론도형식이 특색인 작품. 바이올린의 서정적인 기능을 살린 감미로운 선율과 기교의 화려한 변화 때문에 오늘날의 음악애호가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Anne-Sophie Mutter, violin
Kurt Masur, cond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Romance No.1 in G major, Op.40


(06:04)

Romance No.2 in F major, Op.50

(09:08)

 

 


Christian Terzlaff, violin
David Zinman, cond.
Tonhalle Orchestra Zurich


Romance No.1 in G major, Op.40

(06:25)

David Oistrach, violin
Kirill Kondrashin, cond.
USSR State Symphony Orchestra


Romance No.2 in F major, Op.50

(10:45)




Renaud Capucon, violin
Kurt Masur, cond
Leipzig Gewandhaus Orchestra

Romance No.1 in G major, Op.40


Romance No.2 in F major, Op.50

 

  

<로망스>란 곡의 음악 형식은 낭만적이며 詩的인 정취를 지닌 곡을 뜻하는 외에도 서시라든가 혹은 연예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는데, 작곡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 이 곡은 즉흥적이며 시적인 정취를 소재로 한 낭만적인 곡이라고 정의해도 좋을듯 하다.
베토벤은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로망스'를 두 곡 작곡했는데, 제1번은 G장조 작품 40이고, 제2번은 F장조 작품 50인데 모두 6~7분 조금 넘을 정도이다.
이 두 곡은 베토벤이 32~33세였던 1802년에서 1803년 사이에 쓴 곡으로 청년기 젊은 날의 밝은 서정이 감미롭게 배어 있다. 바이올린의 기본 지식은 풍부하지만 스스로는 그저 무난한 수준의 바이올리니스트밖에 안되었던 베토벤으로서는 느린 바이올린 독주 음악을 쓰는 편이 쉬웠을지도 모른다. 젊음의 패기 넘치는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하기 위한 습작쯤 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두 곡 모두 로맨틱한 정서를 높이 노래하며 바이올린 연주의 기교를 겨루면서 아름다운 시정을 담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바이올린의 서정적인 특징을 잘 살린 제2번 F장조의 로망스가 우리에게 더욱 알려져있다. 제2번 F장조의 로망스는 먼저 서주 없이 독주 바이올린이 칸타빌레의 아름다운 제1테마를 연주 하면 오케스트라가 합주로 반복하는 구성을 지닌다.
제2테마도 독주 바이올린에 의해 제시 되는데 남성적이고 위엄 있는 제1번 곡에 비해 여성적인 아름다움이 한껏 깃들어 있다. 이 로망스의 테마는 전후 3회 나타나며 마지막 코다 에서 여리게 사라지는 아름다운 선율로 마무리 된다. 우리 젊었을 적 사춘기 시절의 때묻지 않은 첫사랑과도 같은 곡이다.
베토벤이 이 곡을 쓴 1802년, 베토벤은 실제로 자살을 생각하고 '하이리겐슈타트의 유서'라는 것을 쓰고 있었고 청각이 점점 이상해지면서 연애에서도 실패해 절망에 빠져 있던 시절이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달콤하고 아름다운 선율의 로망스가 나왔는지 수수께끼일 수 밖에 없다.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joh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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