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Brahms / Piano Sonata No.1 in C major. Op.1

P a o l o 2015. 6. 23. 10:35
//



Piano Sonata No.1 in C major, Op.1


브람스 / 피아노 소나타 제1번


Johannes Brahms 1833 - 1897        


Sviatoslav Richter, Piano



 




전곡 연속듣기

1. Allegro
2. Andante
3. Scherzo-Allegro molto e con fucco
4. Finale-Allegro con fuocco

Sviatoslav Richter, Piano




   브람스의 피아노 소나타 제 1번 C장조 op.1은 로베르트 슈만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던 곡 중에 하나인데, 슈만은 이 곡들을 비롯하여 브람스의 초기 작품들 중에 몇곡을 접하고는 1853년 10월 28일, <음악신보>(Neue Zeitschrift f"ur Musik)에는 R.S.라는 필명으로 "새로운 길"(Neue Bahnen)이라는 유명한 글을 기고하게 되었던 것이다.

로베르트 슈만은 날카로운 통찰력을 발휘하여 브람스의 천재성을 세상에 알렸고, 브람스는 이 글로 인하여 단숨에 유명한 인물이 될 수 있었다. 브람스는 슈만의 추천을 악보를 출판할 수 있었고, 그 첫 작품이 바로 C장조 소나타이다. 사실 이 곡은 작곡시기로는 op.2인 f#단조 소나타보다 약간 늦게 작곡되었지만, 브람스는 C장조 소나타가 그때까지 자신이 작곡했던 작품들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곡을 op.1로 출판했던 것 같다.

이 작품 이전에 최소한 두곡 이상의 소나타가 더 작곡되었으나 완벽을 추구했던 브람스가 스스로 모두 폐기처분해 버렸기 때문에 오늘날은 전해지지 않고 있고, 현존하는 피아노 소나타는 독주용(두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f단조 op.34도 있다)으로는 C장조 소나타와 함께 f#단조 op.2와 f단조 op.5가 있을 뿐이다. 그 후로 브람스는 더 이상 피아노 소나타는 작곡하지 않았고, 변주곡 작품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후기에는 시적 감흥이 넘치는 소품들을 주로 작곡하였다.



* 감상 포인트

1악장의 제 1주제와 제 2주제, 그리고 4악장의 주요주제가 가지고 있는 연관성에 주목하면서 들어보자. 모두 동일한 주제의 변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제 변형(thematic transformation) 기법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즐겨쓰던 것이었는데, 주제의 선율 윤곽이나 리듬, 음정 구조는 근본적으로 변함이 없으나 템포, 아티큘레이션, 분위기, 텍스추어 등을 변형하여 처리하는 작곡 기법이다.

그런데, 브람스의 수법은 다른 낭만주의 작곡가들과는 달리, 주제 선율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유지한 채로 성격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작은 모티프들로 나누어서 이 모티프들을 발전기법적으로 처리해 나간다는 점에서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특성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관악산의 추억(e8853)
글쓴이 : 파도소리 원글보기
메모 :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