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Clarin

[스크랩] 라흐마니노프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P a o l o 2014. 12. 13.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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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흐마니노프 / 피아노협주곡 3번 작품 30.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 30
Sergei Rachmaninov (1873∼1943)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 Martha Argerich - Part 1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 Martha Argerich - Part 2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 Martha Argerich - Part 3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 Martha Argerich - Part 4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 Martha Argerich - Part 5


 




작품구성

1악장 : Allegro ma non troppo 알레그로 마 논 탄토 d단조 4/4박자.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서주부에 뒤이어 d단조의 장엄한 테마가 피아노로 나타난다. 그리고 제 2테마는 피아노 독주로 연주된다. 이것이 힘차게 다이내믹한 연주로 고조되어 나아간다. 다시금 새로운 변화를 보여 처음 시작하는 분위기로 돌아가는데 음악은 건축적이며 간결하다. 빠른 부분에서는 변주곡으로 변주되고 이것이 절정에 이르면 카덴차로 나타난다. 얼마 후 피아노의 제 2테마의 변형이 전개되며 카덴차는 끝나는데 처음 부분의 제 1테마가 다시 나타나고 뒤이어 제 2테마가 다시 나타나고 뒤이어 제 2테마의 동기에 의한 코다가 있은 후 웅대한 악장은 끝난다.

2악장 : intermezzo 아다지오 A장조 4/4박자.
간주곡(intermezzo)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2악장은 러시아의 동양적 특징을 나타내는 풍부한 음색이 나타나며, 특히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향취가 물씬 풍긴다. 여기에는 평화스런 고요함이 있지만, 거의 끝부분에 환상이 대조되는 순간 악장의 주제가 왈츠의 형태로 다시 나타난다. 같은 주제는 언터메초 뒤에 중단없이 연주되는 화려한 종악장에서 다시 들린다. 음악은 흥분되고 극적인 카덴차와 코다에서 클라이맥스에 이르는데, 끝부분에서 피날레의 2주제가 너무나 광대하고 장려하게 울려 1주제에서 나타났던 고통과 그리움을 말끔히 잊게 한다. 이 3번 협주곡은 거의 작곡가의 2번 만큼이나 유명해졌으며, 많은 이들이 라흐마니노프의 문학에 대한 기여고 여기에 아끼고 있다.

오보에의 독주로 이 간주곡의 주요한 멜로디가 연주되는데, 현악기는 이를 반복한다. 다시금 관악기에 새로운 테마가 계속하는데 이는 현악기의 왈츠조로 반주된다. 이렇게 전개하다가 피아노의 힘찬 화음과 화려한 음의 움직임의 연속으로 발랄하게 끝난다.

3악장 : Alla breve - Lento  피날레 알라 브레베 d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확고한 자기스타일을 확립한 라흐마니노프가 충분한 여력으로 정성들여 완성시킨 곡이며, 세련된 수법을 찾아볼 수 있으나, 그런대로 개성적인 요소는 희박해진 느낌이 들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개개의 가락은 아름답고, 전체에 감도는 감미로운 분위기와 러시아적인 정서, 피아노의 기교의 묘미는 이 곡을 매력있는 것으로 하고 있다.
피아노 협주곡 3번 중 1악장은 주제 후반의 멜로디가 성장한 것으로, 피아노의 오른손이 왼손의 펼침화음 위로 부드럽게 연주된다. 이 부분은 서정적인 전개를 보인 다음 고요해지고, 그대로 전개부에 계속된다. 전개부에서는 제 1주제가 여러가지 형태의 조성 속에서 변화를 붙여 다루어지고, 그 결과 피아노의 장식적인 음형 속에서 해소되어버려 피우 비보로 새로운 요소가 사용된다.




다음에 이 주제의 발전한 형태의 셋잇단음으로 리드믹한 알레그로의 악상이 계속되고, 강대한 음향을 구사하여 호화로운 전개가 펼쳐진다. 그리고 또다시 온화한 음악으로 되돌아 온다. 피아노협주곡 제3번 중 D단조 1악장은 영화 "샤인(Shine)"에서 OST로 실제 연주됨으로써 이 영화를 더욱 감동적으로 만든 그야말로 유명한 곡이다.

이 협주곡은 1909년 그가 모스크바의 러시아 음악 협회 부회장 겸 교향악 연주회의 지휘자로 활약하고 있을 무렵에 이를 완성한 것이다. 그의 말에 의하면 이 작품은 미국을 위해 작곡한 것이라고 했다 . 그는 이 작품의 완성을 서둘러 뉴욕에서 초연하려고 마음먹고 1909년 가을에 미국으로 가서 그 해 1월 28일에 뉴욕에서 자신의 피아노 독주로 초연하였다.한편, 이국은 그의 4개의 협주곡 중에서 내용이 가장 충실하고 작곡 기요에 완벽을 기한 최고의작품이라고 높이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

아름답고 향수를 느끼게 하는 1악장 첫 주제는 너무나 명백히 러시아적이어서 라흐마니노프가 전용한 실재 민요같이 느껴진다. "만약 이 주제는 작곡하는 데 있어 어떤 계획이 있었다면, 나는 오직 소리만을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가수가 멜로디를 노래하듯 피아노로 멜로디를 노래하고 싶었다." 그 주체는 인상적인 응집력과 미묘한 미묘한 주제의 절충 관계, 넓고 풍부하게 변화하면서 카덴차에서 절정에 이르는 구성을 가진 작품으로 발전하였다.

작곡가의 미국 초연 때(1909.11.28)부터 '독주자의 악명높은 난해성'으로 유명한 곡 ... 세기의 위대한 피아니스트 Joseph Hoffmann에게 original score가 헌정되었다.

1909년 라흐마니노프는 처음 미국을 여행했는데, 프로그램에는 신작 피아노 협주곡 3번이 포함되었었다. 그 작품은 그의 완전히 성숙한 멜로디 스타일, 풍부하면서도 변화무쌍하고 식견을 갖춘 오케스트라의 사용법, 그리고 큰 스케일의 구조에 대한 대단한 확신을 보여주고 있다. 초연은 발터 담로쉬의 지위로 11월 28일 뉴욕의 뉴 시어터에서 있었다. 1910년 1월 그는 다시 카네기 홀에서 연주했으며, 이번에는 말러의 지휘아래 뉴욕 필하모닉이 협연했다.



 






 
 


 


 



 




 

 




출처 : 관악산의 추억(e8853)
글쓴이 : 파도소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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