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스크랩] 비에니아프스키 / 전설 사단조(Legende in G min) Op.17

P a o l o 2013. 2. 5. 20:43

 

 

 

 

 

Legende in G min. Op.17

 

비에니아프스키 / 전설 사단조

 

HENRYK WIENIAWSKI 1835 - 1880

 

 

 

 

 

 

 

“전설(Legende)”은 폴란드의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이며 작곡가인 비에니아프스키(Wieniawski, Henryk 1835~ 1880)가 쓴 바이올린 명곡. 바이올린 협주곡 두 편, “모스크바의 추억”과 함께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러시아 민요 선율에 의한 일종의 환상곡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모스크바의 추억”은 작곡가가 러시아 페테르부르그 궁정의 음악가로 있을 당시에 작곡한 작품이다. 장엄한 서주로 시작되고 현란한 기교의 바이올린 카덴차가 있으며 3박자로 변하면서 등장하는 러시아 민요 선율이 아름답다.

비에니아프스키는 '스타카토' 주법 등 여러 가지 바이올린 연주 기교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던 사람이다. 이 작품에서도 특수한 음색을 내기 위한 다양한 연주법이 많이 시도되고 있다.

 

 

 

비에니아프스키 전설 사단조

제목처럼 아득한 중세기의 옛이야기를 회상하고 있는 듯, 아주 서정적으로 로맨틱하고 감미로운 곡입니다. 바이올린의 특성이 충분히 발휘되어 꿈결같이 아련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작곡한 이면을 살펴보니 애틋한 사연이 있었습니다.

1859년에 비에니아프스키가 런던에 있을 때 이사벨라 햄프턴이란 여성을 만나 사랑에 빠졌더랍니다. 그런데 그녀의 아버지는 비에니아프스키의 청혼을 거절했습니다.

그러자 절망한 비에니아프스키는 그의 방으로 돌아가서 비애에 젖은 상태에서 G단조의 이 <전설곡>을 작곡했답니다. 다음 날로 이야기는 이어지는데 그는 이사벨라의 어머니에게 그날 저녁 음악회의 초대장을 보냈답니다. 햄프턴 가족들이 왔고, 그녀의 아버지는 그의 새 음악을 듣고는 부드러워지면서,

"단지,진실된 사랑만이 자네가 오늘 밤 우리에게 말한 그런 기막힌 곡으로 표현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자네를 사위로 부르겠네."

이렇게 해서 그들은 결혼했고, 아이를 다섯이나 낳았답니다.

 

 

비에니아프스키
Wieniawski, Henryk 1835~80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8세 때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하여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에서 데뷔한 후, A.루빈스타인 등과 세계 연주여행을 하여 명성을 떨쳤다. 1860년 페테르스부르크의 궁정 바이올니스트가 되었으며, 1862~67년 페테르스부르크 교수로 재직하였고, 1874~77년 비외탕의 후임으로 브뤼셀 왕립음악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스타카토기법 등의 연주법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는 전아하고 섬세한 연주를 하여 기교적인 프랑스-벨기에파의 바이올니스트로 명성을 얻었으나, 그의 정서의 기반은 폴란드적 이었다. 작품은 기교적이고 폴란드 민요의 아름다움을 살린 것이 많다.

대표작품으로 《모스크바의 추억》 《전설》 등의 소품과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 《바이올린 협주곡 F#단조 》 등이 유명하다

 

 

 

 

 

 

 

 


 

출처 : 관악산의 추억(e8853)
글쓴이 : 파도소리 원글보기
메모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