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mber

[스크랩] 오페라 `피델리오`

P a o l o 2010. 10. 24. 11:46

Beethoven 'Fidelio' (Fassung) Fur

Streichquintett. Op.72 

베토벤 / '피델리오' 현악 5중주 편곡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Thomas Fheodoroff, Violin / David Drabek, Violin / Rudolf Leopold, Cello


연속듣기
 
 

오페라 `피델리오`

베토벤이 작곡한 유일한 오페라 피델리오는 존라이트너(제1판)와 트라이치케(제3판)의 대본으로 작곡되어 1814년 5월23일 빈에서 초연되었는데, 프랑스 혁명중 파리에서 있었던 사건을 소재로 한 것이다.

 베토벤은 이 오페라를 그의 창작력이 가장 충실했던 때인 1804년부터 다음해에 걸쳐 썼는데 작품이 길기 때문에 친구들의 충고를 받아 1806년에 개정했고 다시금 1814년에 손을 댔는데 결국 지금과 같은 결정판을 낸 것은 그의 나이 44세 때이다. 즉, 이 오페라는 착수한지 10년만에 완성된 셈이다.

오페라의 내용을 살펴보면, 무대는 18세기 스페인의 세빌리아. 스페인의 귀족 플로레스탄은 형무소장 피자로와의 정치적인 라이벌로서, 피자로의 사사로운 감정 때문에 감옥의 지하실에 투옥되어 굶어죽을 신세가 된다. 이 소식을 들은 그의 아내 레오노레는 남편인 플로레스탄을 구하기 위하여 남장을 하고, 이름을 피델리오라 하여 감옥 간수장 집의 사환으로 들어간다. 결국 그녀의 필사적인 노력으로 그의 남편을 구해 낸다는 내용인데, 여자의 헌신적이고 충성스런 절개와 애정이 이 오페라의 주제이다.

베토벤은 그의 생애를 통해 여성의 충실한 애정을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고 여겼다. 다시 말해서 그는 변하지 않는 애정을 가진 여성에게 큰 감명을 받아 이 피델리오를 쓰게 된 것이다.

출처 : 세덴부평2호점
글쓴이 : 솔뫼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