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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갈루피: 모테트 "Arripe Alpestri ad Vallem" - Gérard Lesne (Alto) | 종교 聖음악

P a o l o 2010. 5. 14. 18:06

Motet "Arripe Alpestri ad Vallem"

갈루피 : Motet "Arripe Alpestri ad Vallem"

Baldassare Galuppi 1706 ~ 1784

Ⅰ. Arripe alpestri ad vallem - 전곡 연주

 

     

Galuppi - Motets: Arripe alpestri ad vallem
Composed by Baldassare Galuppi 1706 ~ 1784
Orchestra by Il Seminario Musicale
Performed by Gérard Lesne (Alto), Véronique Gens (Soprano), Peter Harvey (Basse)

Audio CD (1 Jun 1994)
SPARS Code: DDD
Label: Veritas / EMI France
Copyright: (c) 2003 a unit of EMI Music

     

 
     

Galuppi - Motets: Arripe alpestri ad vallem

Ⅰ. Arripe alpestri ad vallem
Ⅱ. Ah! Quo fugio, quo vado?
Ⅲ. Ah! Sereni affectus mei
Ⅳ. Alleluia

9:30
3:11
5:01
1:43

     

 
     

오케스트라 : Il Seminario Musicale
  지휘 : Fabio Biondi
  연주 : Gerard Lesne, alto
  연주 : Veronique Gens, soprano
ⓟ 1992, 1994 ⓒ 2004 EMI

     

     

모테토 motet (무반주 다성 성가곡(多聲聖歌曲))

모테트(Motet)는 중세의 르네상스 시대를 전성기로 한 중요한 성악곡의 한 분류이다. '언어'를 뜻하는 프랑스어 'mot'에서 유래하며, 처음에는 '언어를 가진 성부 (motetus)'만을 가리켰는데, 지금은 악곡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13세기에 정착되었고, 오늘날까지도 불리고 있는 양식이지만, 바로크 시대의 모테트는 르네상스 시대의 모테트를 이어받아 2중합창, 코랄편곡, 엄격한 성악 푸가 등의 양식에 통주저음 반주와 다른 악기로 덧붙여 반주를 첨가한 양식으로 독일어 가사를 갖는 종교적 다성합창곡이었다.

중세의 모테트
중세의 모테트는 13세기 초기의 노트르담 악파에 의하여 정형화되었으나, 그 전형적 타입은 그레고리오 성가를 정한가락으로 하였고, 각기 다른 가사를 갖는 2성부가 함께 노래되었다. 이것을 2중 모테트라 한다. 상성부의 가사는 처음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가사내용을 설명하는 것이었으나, 곧 각기 그 내용이 다른 별도의 언어로 작사되는 일이 종종 있었다. 즉 예를 들면 그레고리오 성가를 정한가락으로 하고, 제2성부는 프랑스어의 종교시를, 제3성부는 프랑스어로 쓴 연애시를 동시에 노래하는 것도 생겼다. 이와 같은 경우 정한가락은 말로 노래하지 않고 다만 악기만으로 연주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14-15세기에는 세속적인 가락이 정한가락으로 선택되는 일도 종종 있었다. 14세기 모테트의 작곡가로는 프랑스의 기욤 드 마쇼가 뛰어났다.

르네상스 시대의 모테트
르네상스 시대의 모테트는 미사와 마찬가지로 15-16세기의 가장 중요한 교회 합창음악이다. 보통 라틴어 가사로 된 4-6성부의 무반주 합창곡이며, 가톨릭 교회의 전례를 위하여 만들어졌다. 그 밖에 영국의 작곡가 던스터블이나 부르고뉴의 뒤파이 등이 쓴 기악반주부의 독창 모테트나 16세기 중엽에 영어를 가사로 한 앤섬(anthem)이라 하는 특수한 타입의 모테트도 나타났다. 르네상스의 모테트는, 오케겜, 오브레히트, 죠스캥 데 프레, 이자크, 피에르 드 라 류 등의 플랑드르 악파의 작곡가에 의하여 확립되었고, 16세기 후반 오를란두스 라수스의 작품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이 시대의 모테트는 중세 모테트의 큰 특색이었던 다가사성[1]과 정한가락 지배는 모두 버리고 대신 각 성부가 평등하게 모방되는 모방양식으로 쓰였다. 그 후 모테트는 기악곡에 전용되어 리체르카레를 낳고, 푸가의 중요한 모태가 되었다.

※ 다가사성 多歌詞性, 각 성부가 각기 다른 가사를 가지고 있는 것

     

     

갈루피 [Baldassare Galuppi, 1706 - 1785]

갈루피(Baldassare Galuppi,1706-1785 )는 베네치아 출신의 이태리 작곡가로 대표적인 오페라 부파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오페라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있다..갈루피는 베네치아 초호의  Burano 출신으로 작은 오페라 극장에 올려지는 오페라의 막간 연주 음악을 제공하는 바이올린 연주자로서도 활동한 바 있는 이발사인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으며,최초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자신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웠던 것으로 알려져있다.갈루피는 자신이 태어난 곳의 명칭을 따라  Il Buranello란 별칭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갈루피가 최초로 시도한 오페라는 1722년의 La fede nell'incostanza ossia gli amici rivali 로 이 작품은 극적인 분위기가 부족하여 야유를 받으며 막을 내려야만하였다.이러한 일이 있은 직후 갈루피는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성당의 악장이 된 Lotti에게 배웠으며, 그는 3년의 막바지가 되던 시기에 Saint Jean Chrysotome 극장에 올려진 오페라   " Il triomfo della virtu " 에 포함된 두개의 아리아를 작곡하였다..1726년에 그는  짧은 기간동안 피렌체의 Teatro della Pergola에서 합시코드 연주자로 지냈으며, 1727년 다시 베네치아로 돌아와 오페라를 시도하였다.베네치아에 돌아온 그는 San Angelo극장을 위해  " Gli odii delusi dal sangue " 를 작곡했으며, 이 작품은 비발디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이 시기 1729년,학생시절의 동료였던 음악가   Pescetti 와의 공동 작업으로 San Samuele극장을 위해  완성된 그의 오페라 Dorinda 는 성공작 가운데 하나였으며,극 음악 작곡가로서의 이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3년의 막바지가 되던 시기에 Saint Jean Chrysotome 극장에 올려진 오페라   " Il triomfo della virtu " 에 포함된 두개의 아리아를 작곡하였다..

1740년 갈루피는 Ospedale dei Mendicanti의 악장으로 지명되었으며,1748년 부터는 베네치아의 산 마르코 성당에서 일하게되었다..모든 음악가의 선망의 대상이었던 베네치아 산마르코 성당의 악장직에는 1762년 임명되었다..그가 비록 1741년부터 1743년 까지 영국에서 활동했으며,1765년부터 1768년 까지 St. Petersburg의 에카테리나 여제의 궁정에서 짧은 기간동안 활동했을 지라도 그는 자신의 삶 거의 대부분을 베네치아에서 살았다.1741년 그는 왕의 극장이 있던  Haymarket에 오페라 세리아를 작곡하기 위해 영국에 초대되었으며, 2년간 영국에 머물렀으며, 특히 이 시기 연주되었던 그의 오페라   "Scipion in Cartagena" 과 "Sirbace"는 매우 성공적이었다..그는 자신의 작품을 John Walsh 출판사로부터 출판했으며, 수 년 동안 영국의 이태리 작곡가 중 가장 인기있는 작곡가로 남아있었다.1748년 Vienna에서 Metastasio의 대본을 바탕으로 쓴  "Demetrio" 와 "Artaserse"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동년  베네치아의 산 마르코 성당의 capella ducale 의 부 악장직을 받아들였다.

1749년 갈루피는 오페라 부파 작곡가로서 탁월한 이력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주로 대본작가인  Carlo Goldoni와의 작업을 통하여 다수의 작품을 작곡 하게 되었다.. Galuppi-Goldoni의 공조아래 최초의 opera buffa 인  "Arcadia in Brenta"가 작곡되었다..이들 작품들은 작품들은 매우 인기가 있었는데, 특히 이들 가운데 1754년 작인  Il filosofo di campagna 는 매우 성공적인 작품이었다.Goldoni의 대본에 그가 처음 곡을 붙인 Il mondo della luna는 후에 Joseph Haydn 과 Giovanni Paisiello 등 많은 다른 작곡가들 역시 Goldoni의 동 대본에 곡을 붙인 작품을 남겼다..그는 이어서 1760년에 L'amante di tutte 과 1761년에 "A. Liteo."란 필명으로 활동하던 자신의 아들 Antonio Galuppi의 대본을 기초로 작곡한  I tre amanti ridicoli 를 내놓았다.

1762년 갈루피는 산 마르코 상당의 악장으로 승진했으며, 그가 악장직을 받던 날 Goldoni는 베네치아를 떠났다..그의 최초의 오페라 부파는 1749년 작곡되었던  L'Arcadia in Brenta 였다..에카테리나 여제의 Saint Petersbourg궁정에서 3년을 지낸 이후  Galuppi 는 베네치아로 돌아왔으며, 정력적인 활동을 했으며 주로 종교 작품에 자신의 에너지를 쏱아 부었다..그러나 베네치아의 영국인 선창자는 Robert Browning으로 , 그는  Serenissime에 대하여 쓰여졌던 가장 아름다운 시가운데 하나로  작곡가인 Baldassare Galuppi 에게 영원 불멸성을 부여한 인물이기도 하였다..Robert Browning의 시 "A Toccata of Galuppi's"가 쓰여질 수 있도록 영감을 준 구체적인 갈루피의 작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그의 생애 말기에 그의 오페라 작품들의 작곡은 다소 줄었으며, 그의 비 오페라적인 작품들인 합시코드를 위한 작품들과 종교 작품들, 그리고 오라토리오들이 집중적으로 작곡되었다.그가 사망할 무렵 베네치아에서 갈루피는 베네치아에서 음악을 하던 음악가들 가운데에 가장 존경을 받았을 뿐 아니라 가장 널리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였다. Beatus Vir 와  Nisi Dominus 등 적어도 비발디의 두개의 종교 코랄이 갈루피의 것이며,  음악학자인  Janice Stockigt 는 Dixit Dominus 역시 갈루피의 것일 가능성을 제기하고있다.

글 출처 : 想像's Music & Meditation

     

잘생긴 꾀꼬리 꽃미남 리차드강 어리버리 돈키호테.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글쓴이 : 촬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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