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와 그의 여인들... '그림의 암살자'라고 불리는 너무 나도 유명한 피카소, 그에게도 예술가로서의 고통과 고뇌가 있었지만, 여성편력 또한 그의 생애에 걸쳐 이어졌다. 그는 80여점의 여인들,친구들,시인들의 초상화를 남겼다. 피카소의 여인들은 대부분 불행하게 일생을 마감했다. 후세 사람들은 이를 두고 피카소가 여인들의 영혼을 양식삼아 작업한 벰파이어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인들은 피카소의 그림 속에서 영원히 살아남아 있다. 피카소는 파리 초기시절 몽마르트 언덕에 사는 친구 막스자콥의 방에 끼어살면서 막스가 일하러 나가는 낮에는 자고 밤에는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곤했다. 막스의 방에는 침대가 하나뿐이었다. 세기말 분위기의 영향으로 피카소는 이 시기에 비관적이고 고뇌적인 분위기에 휩싸인다. 그의 그림의 주조가 짙은 푸른색으로 나타나는 청색시대이다 어려운 시기, 피카소는 마들렌느를 만난다. 몽마르트에서 캬바레를 운영하며 가난한 예술가를 후원하던 예술애호가의 딸이다. 이 초상화는 청색시대에서 분홍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다. 피카소가 어느 정도 마음이 안정되어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음산한 분위기를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갑자기 휘몰아치는 비바람을 피해 피카소가 고양이를 안고 어느 집으로 들어갔는데 그 집이 페르낭드 올리비에 집이었다. 그녀는 피카소의 첫인상을 "그는 작고 까맣고 후줄근했으며 불안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눈빛만은 정열로 가득차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두사람은 사랑에 빠졌고 피카소는 페르낭드의 사랑과 함께 우울한 청색시대를 이별하고 분홍의 시대로 넘어간다 . 1905년의 마들렌느를 그렸을 때와는 분명히 다른 느낌과 색채로 스페인 특유의 따뜻함과 포근함이 드러나고 있다.
안락의자의 올가의 초상
올가의 모습 Portrait of Mme Olga Picasso. 1922-23. Pastel
La Vida Es Bella / Ernesto Cortaz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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