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성모 / 페르골레시
Pergolesi, Giovanni Battista (1710 - 1736)
Stabat Mater dolorosa 성모애가 어머니께서 서 계셨네 어머니는 아들이 매달려 있는 십자가를 붙잡고 비통해하며 서 있네 위로되지 않는, 기진하고 신음하는 영혼에 칼이 깊이 박히네 얼마나 그 분은 슬프고 비탄 스러운가. 모든 어머니 중에서 가장 복되신 마리아님... 아드님이 무참히 살해당했다고 생각하며 어머니는 숨죽여 눈물을 흘리네 누가 눈물을 멈출 수 있을까, 그런 고난을 겪는 주님의 어머니를 바라보면서 예수 그리스도 곁에서 슬프게 눈물을 흘리는 어머니를 보며 누가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 제 나라의 죄인들을 위해 가죽채찍질 당하는 아들을 어머니 보고 있네. 사랑스러운 아들이 체념 속에서 죽어가며 영혼을 아버지에게 맡기는 것을 어머니는 보고 있네 내가 당신과 함께 눈물을 흘리게 하소서, 사랑의 근원인 어머니여, 당신의 쓰디쓴 고통을 나도 느끼게 하소서 내 가슴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게 하소서 그의 마음에 들도록!
|
01 |
Stabat Mater dolorosa |
비탄에
잠긴 어머니 서 계셨네 |
02 |
Cuius animam gementem |
탄식하는 어머니의 마음, |
03 |
O quam tristis et afflicta |
오
그토록 고통하며 상처 입은 |
04 |
Quae moerebat et dolebat, |
근심하며 비탄에 잠겨 |
05 |
Quis est homo qui non fleret, |
울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
06 |
Quis non posset contristari, |
슬퍼지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
07 |
Pro peccatis suae gentis |
자기
백성의 죄들을 위하여 |
08 |
Vidit suum dulcem natum |
사랑하는 아들을 보았네, |
09 |
Eia Mater, fons amoris |
아
어머니, 사랑의 샘이여, |
10 |
Fac, ut ardeat cor meum |
나의
심장을 타오르게 하소서, |
11 |
Sancta Mater, istud agas, |
거룩하신 어머니, |
12 |
Tui nati vulnerati, |
상처
입은 당신의 아드님은 |
13 |
Fac me vere tecum flere, |
당신과
함께 진실되이 울게 하소서 |
14 |
Iuxta crucem tecum stare, |
십자가에 가까이 당신과 함께 서 있게, |
15 |
Virgo virginum praeclara, |
동정녀들 중 빛나는 동정녀시여 |
16 |
Fac, ut portem Christi mortem |
그리스도의 죽음을 지니게 하시고 |
17 |
Fac me plagis vulnerari, |
그분의
상처들에 내가 상처 받게 하시고 |
18 |
Inflammatus et accensus |
동정녀시여, 당신에 의해 불타고 또 다시 불붙여져 |
19 |
Fac me cruce custodiri |
십자가로 내가 보호 받게 하시고 |
20 |
Quando corpus morietur, |
이
몸이 죽을 때에 |
Stabat Mater Dolorosa의 소개 7개의 라틴 찬송시중 하나인 Stabat Mater Dolorosa는 짧은 기도시로서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사건으로 인한 마리아의 고통을 노래한다. 원작자는 Jacopone da Todi(1230-1306)로 주장되며 그의 시중 예수님의 탄생으로 인한 마리아의 기쁨을 노래한 Stabat Mater Speciosa 와는 대조적이다. 1727부터 plainchant 가사로 규정되며 현재 가톨릭에서 고통의 성모마리아 기념 축일미사(9월15일) 부속가로쓰인다. 팔레스트리나, 페르골레시, 로시니, 하이든, 드보르작, 펜데레츠키 등 많은 작곡가들이 위의 Stabat Mater를 미사용으로 작곡했다.
PERGOLESI 페르골레시 (1710-1736) 이탈리아 작곡가 페르골레시는 어렸을 때부터 신동으로 15세 정도에 나폴리에서 작곡과 바이올린을 배웠다. 또한 작곡가로서 명성이 높으나 당시에 오르가니스트 이자 바이올리니스트로도 활약했었다. 생애동안 코믹 오페라와 종교음악등에 많은 활동을 하였으나 천재인 탓인지 26세의 나이에 숨을 거두었다. 이는 모짜르트보다 9살 그리고 슈베르트보다 5살 더 일찍 죽은 것이다. 원인은 폐결핵으로 추정되며 말년에는 인기도 많이 상실 했다고 한다. 이 스타밭 마타는 페르골레시의 단막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 와 함께 대표되는 곡으로 그가 프란시스칸 수도원에서 죽기 이틀전에 완성했다고 한다. 추정에 의하면 300 여곡을 작곡 했다고 하나 음악사가 들의 주장에 따르면 제대로 된 작곡가 표기는 30곡 정도로 판결된다 한다.
Stabat Mater - 슬픔의 성모 두 달 동안 작곡된 이 곡은 역사적으로 작곡가 사망 후 많은 인기를 받으며 거듭되는 출판이 이어졌다. 그 외에도 스칼레티와 바하에 의하여서 편곡, 개작이 이루어졌다. 이 미사곡은 원래 남자 소프라노와 남자 알토 그리고 오케스트라로 작곡 되었으나 지금은 여자 남자 구분없이 파트를 담당하며 심지어 합창으로도 연주되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밝고 화려한 느낌의 Magnificat와는 상대히 대조적으로 어둡고 슬프다. 곡의 구성과 내용으로 보면 바하의 성 마태의 관점으로 보는 수난곡과 비슷한 성모 마리아의 관점에서 보는 수난곡이라고 하여도 무난할 것이다.
곡1. Stabat Mater 앞서 소개한 곡의 내용과 일치하여 상당히 슬프고 심각한 풍이다. 그라베의 느린속도로 진행되며 현악기의 시작으로 소프라노와 알토가 교차하여 노래를 한다. 그러나 어떤 연주에서는 속도를 훨씬 빨리 하여 슬픔을 자아내기도 한다. 곡2. Cujus Animam 소프라노 솔로이다. 8분의 3박자로 절도 있으며 반복되는 첫 박의 강으로 인해 소프라노의 호소력이 더 증강된다. 속도는 첫번째 음악의 두배이며 연주시간은 절반정도 인 2 분가량 된다. 곡3. O quam tristis 소프라노와 알토가 함께 부른다. 비교적 간단한 리듬과 전개로 길이가 짧아서인지 레치타티브와 비슷한 느낌이 든다. 곡4. Quae moerebat et dolorebat 알토 솔로이다. 대조적으로 아주 밝은 곡이다. 트릴이 많이 나오며 밝은 분위기 속에 솔로혼자 대화하는 느낌이다. 곡5. Quis est homo 라르고로 느린곡 이며 언뜻 들으면 3개의 레치타티브가 연속되는 것 처럼 보인다. 소프라노가 먼저 부르고 곡이 끊긴다. 그 후 알토가 맞받듯이 부른 후 곡이 끊긴다. 마지막 다 같이 부른다. 실제 스코어에서는 곡이 끊이는 부분에 쉼표가 없이 늘임표가 있다. 곡6. Pro peccatis 간단한 음악으로 3개 부분으로 나뉜다. 빠르고 경쾌하게 시작해서 바로크특유의 지속음이 연출되고 경쾌하게 끝난다. 곡7. Vidit suum dulcem natum 소프라노 솔로 곡으로 상당히 슬픈 곡이다. 처음 통주 저음과 현악 2부로 시작된다. 끝부분은 마치 모짜르트 레퀴엠중 라크리모사와 비슷하며 점점 느리게 그리고 조용히 사라져가듯이 끝이 난다. 곡8. Eja mater 알토솔로 이다. 곡9. Fac ut ardeat cor meum 빠른 속도의 소프라노와 알토 듀엣으로서 완벽한 대위법이 조화를 이룬다. 소프라노가 시작하여 통상적 대위법과 마찬가지로 5마디서부터 알토가 주제를 이끌어간다. 곡 중간에 두명 동시에 되는 트릴이 주목된다. 곡10. Sancta Mater 폭풍과도 같은 대위법이 끝나고 여느 바로크 음악과 마찬가지로 평화로운 전원풍의 음악이다. 처음과 끝은 그렇게 평화로이 성모를 찬양하나 곡의 컨셉이 처음부터 슬픈 곡이라 중간은 슬프게 진행이 된다. 곡11. Fac ut portem 알토의 솔로로 곡중 스케일이 진행되며 매우 명상적이고 아름답다. 곡12. Inflammatus et accensus 듀엣으로 밝고 화려한 분위기이다. 4번곡 quae moerebat et dolebat 똑같은 곡으로 이것을 좀더 크고 화려하게 확대했다 보면 될 것이다. 곡13. Quando Corpus 맨 처음 곡과 비슷하게 아주 느리고 상당히 슬픈 곡으로 끝으로 Paradisi Gloria라고 노래 부르며 절망적 상황에서 천국을 그리는듯하다. 참고로 이 곡과 아래 아멘 곡은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살리에리가 어린 시절 성당에서 기도 드리는 장면에 삽입된 곡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