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말 파리의 환락가를 누비던 난쟁이가 있었다. 난쟁이의 두툼한 입술에는 술이 마르
지 않았고, 잘 차려입은 수트의 주머니에는 낙서같은 그림이 넘쳐났다.
난쟁이의 이름은 앙리 마리 레이몽 툴루즈 로트랙 (Lautrec 1864~1901) 길고 긴 이름만
들어도 가문의 위용이 느껴진다. 그의 부모 아델 드 틀루즈 로트랙과 알퐁소 드 툴르즈
로트랙은 보크스 성을 지배하는 명문가의 사촌이었다. 근친혼의 결과로 태어난 아들은
선천적으로 몸이 약했고 두 차례의 사고로 부러진 다리는 회복되지 않았다. 로트랙은 15
세 때 이후로 성장하지 않았고 152cm의 단신으로 살았다.
[ 로트랙이 자화상을 그리는 모습 (합성사진) ]
난쟁이가 되어버린 귀족집안의 자제는 성을 떠나 파리의 몽마르트에 자리잡았다. 그는 카바
레 물랑루즈(Moulin-rouge)에서 술을 마시거나 그림을 그렸고, 대개는 술을 마시면
서 그림을 그렸다. 그림을 그리는 난쟁이라는 독특한 캐릭터에 대한 호사가들의 관심은 곧
그의 작품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갔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였으며, 당대 유명화가의 화실에서 교육을 받은 적도
있었다.) 환락가의 단면을 포착한 그의 작품은 널리 인기를 얻었다. 그는 대중적인 인기에
부합하여 석판화 기법을 발전시켜서 대량으로 컬러 포스터를 제작하기도 했다. 그가 제작한
포스터를 구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는 일화가 전해질 정도로, 그는
서른일곱의 나이에 알콜중독으로 사망하기까지 몽마르트의 인기작가로서 명성을 누렸다
[쾌락의 여왕] 1892년 석판화로 제작.
로트랙은 다수의 포스터를 남겼다. 술집 홍보용 포스터는 그의 주 수입원이다.
기본적으로 그는 유쾌한 사람이었고 주위에는 친구가 끊이지 않았다. 그와 교우했던 화가들
중에는 반 고흐와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반 고흐가 얼마나 미친 사람이었는지에 관해서는
창녀에게 자기 귀를 잘라주었다는 유명한 일화를 통해 익히 알고있을 것이다.
이 괴팍한 화가도 로트랙과는 꽤나 가까운 사이였다. 반 고흐는 아를르로 떠나기 전 몽마르
트에서 지냈는데 나름대로 부유했던 로트랙은 가난한 고흐의 생활을 도와주었다고 한다.
(부잣집 아들이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모든 부자가 가난한
친구에게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 (1887 )
로트랙은 전락을 경험했던 사람이었다. 유년기, 귀족집안에 태어나 모두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서 사냥이나 하며 소일하다 비슷한 가문의 여자를 만나 결혼하고 또 다른 여자들도 만나
서 물려받은 돈을 쓰고 놀다 가는 유유자적한 인생이 펼쳐질 듯 했으나, 그는 난쟁이가 되어
버렸고 절망 속에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에서 소외된 화가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버리지 않았다. 그
는 창녀촌에서 많은 밤을 보냈다. 불구의 몸이었기 때문일까, 창녀들은 로트랙을 손님이라
기 보다는 친구로서 받아들이는 데 거리낌이 없었다. 사실 로트랙을 받아준 여자들은 그녀
들 뿐이었다. 정상적인 연애를 하기에는 너무나 왜소한 몸을 가진 난쟁이는 술에 취해 그녀
들과 함께 웃고 떠들었으며 그녀들을 위로했고 또 위로 받았다. 로트랙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드디어 내 키에 맞는 여자들을 발견했다."
[물랑루즈에서] (1892)
[라 모르(Rat Mort)] (1899)
로트랙은 물랑루즈의 여자들을 그린 작품을 많이 남겼는데 여자들은 그의 그림을 보고 비명
을 질렀다. 그녀들은 적나라하게 자신의 성적 매력과 과잉된 감정을 노출한 채 이미지로 기
록되었던 것이다. "대체 왜 여자들을 이렇게 추하게 그리느냐?"는 질문에 로트랙은 이렇게
답했다. "그녀들이 추하기 때문이다"
로트랙은 섹스를 매개로 남자의 주머니에서 돈을 긁어가는 그녀들을 조롱하고 스스로를 비
웃었다. 그리고 그것이 그가 사랑하는 방법이었다. 로트랙은 창녀와 사랑을 나누었고 그런
사랑을 미화하려 하지 않았다. 그의 작품 속에는 창녀들의 일상이 무심하게 드러난다.
[스타킹을 올리는 여자] (1894)
[성병검사] (1894)
스타킹을 신는 모습, 성병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는 모습,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춤
을 추는 모습, 그녀들의 일상이 무심하게 담겨있는 로트랙의 그림을 보면, 보들레르의 모더
니티 개념이 떠오른다. 보들레르가 말한 현대적 미의 요소는 '개별적이고 상황적이며, 당대
의 풍습을 묘사하는 것'이며 모더니티는 '일시적이며 순간적이고 우연한 것'으로부터 '영원
한 어떤 것'을 추출해내는 것이다.
특히 미술에서는 일시성에서 영원성을 찾아내기 위해서 동시대의 풍속을 표현해야 한다고 말
하는데, 로트랙은 진실로 파리의 뒷골목을 누비던 소요자(flaneur, 산책자)였으며, 동시대
의 단면을 직설적으로 표현함으로 시대를 초월한 영속성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고 본다.
아래 그림은 자신의 여동생과 프로마주의 팔짱을 끼고 물랑루즈로 들어오는 댄서
라 굴뤼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물랑루즈-라 굴뤼], 1892년 작품이다.
[La Goulue Arriving at the Moulin Rouge with Two Women] (1892)
알사스 출신의 시골뜨기 라 굴뤼는 파리로 들어와 캉캉춤을 변형시킨 독특한 춤으로 인기를
끌기까지 고생스런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로트랙은 그녀의 전성기부터 은퇴 이후까지 그녀
를 지켜보았고 그녀를 모델로 수십점의 작품과 습작을 제작했다.
말년의 라 굴뤼는 화려한 물랑루즈에서 밀려나 지역의 서커스에나 출연하게 되었다. 로트랙
은 오랜 시간 알았던 늙은 여인을 위해 두 점의 장식화를 그려주었다.
언제나 친구나 창녀들과 함께 있었으며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했던 로트랙에게 음주는 외
로움을 달래는 약이자 생활의 일부였다. 진과 압생트, 브랜디와 위스키, 이 모든 것을 혼합
한 폭탄주를 마셔대던 로트랙은 서른다섯살의 나이에 알콜중독으로 정신병원에 수감되었으
며 퇴원 이후에도 주위 사람들 몰래 술을 마셨다. 결국 그는 서른일곱에 죽었다. 라 굴뤼는
로트랙의 죽음에 눈물을 흘렸다.[ 출처 : 다음브로그 ]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글쓴이 : sunmoo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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